'제2회 서울예술상' 대상에 창작무용 '제ver3.타오르는 삶'

입력 2024-02-29 17:46   수정 2024-02-29 17:47



(사진 = 제2회 서울예술상 / 서울문화재단 제공)


제2회 서울예술상에서 99아트컴퍼니의 ‘제ver3.타오르는 삶’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개최된 제2회 서울예술상 시상식에서 99아트컴퍼니의 무용 작품 '제ver3.타오르는 삶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심사위원단은 분야별 심의 총평에서 “한국무용의 승무 장단과 노동에 관한 탄탄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오브제, 조명, 의상, 음악 등을 통한 다각적인 표현 방법과 국내외 무용수와의 밀도 있는 협업으로 한국창작춤의 저변을 확장했다"며 “99아트컴퍼니를 이끄는 장혜림 안무가는 한국 창작춤 분야의 미래를 기대하게 만든다”라고 밝혔다.


(사진 = 제2회 서울예술상 / 서울문화재단 제공)

이번 예술상은 기존의 5개 장르에서 6개 장르로 분야를 확대해 연극, 무용, 음악, 전통, 시각과 다원 분야에서 걸쳐 심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분야별로 뽑은 최우수상 작품 중 가장 뛰어난 한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대상을 받은 무용 작품 외에 각 분야 최우수상에는 △우리 교실(연극, 청춘오월당)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바흐 마태 수난곡(음악,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2023 전통창작음악집단 4인놀이 10주년 기념 콘서트 “X”(전통, 4인놀이) △시간/물질:생동하는 뮤지엄(시각, 신미경) 이 선정됐다. 다원분야는 수상작이 없었다.

이번 시상식에선 작품성과 예술성을 갖춘 동시에 새로운 시도와 발전 가능성이 돋보이는 ‘젊은 예술인의 작품’에 주목해 ‘포르쉐 프런티어상’을 신설했다.
포르쉐 프런티어상에는 △다른 부영(연극, 극작가동인 괄호) △Earthing(무용, 시나브로 가슴에) △재활용협주곡(음악, 이문희) △<무조巫祖> : 순환으로부터(전통, 방지원) △HALL2(시각, 김동희) △눈 먼 입(다원, 이연석)이 선정됐으며, 이 중 한 작품은 재공연 또는 재전시를 지원 받는다.

이밖에 서울문화재단 지원사업 선정작 외 지난해 서울에서 발표된 작품들과 활발하게 활동을 한 장애예술인을 대상으로 새롭게 재정한 심사위원 특별상 작품부문에는 △싸움의 기술, <졸>(연극, 작당모의) △레미제라블(무용, 댄스시어터 샤하르) △Dialogues X Punto Blu II ‘Beethoven: Waldstein ? Repetition’(음악, 배승혜) △모든 것 all things(시각, 김정욱)이 선정됐다. 심사위원 특별상 장애예술인부문에는 △시각장애 가야금연주자 김보경이 선정됐다.

서울예술상은 서울문화재단의 예술지원사업 선정작 및 한 해 동안 서울에서 발표한 예술작품 중 경쟁력 있는 우수작을 선발하는 순수 예술 분야의 시상제도다. 이번 제2회 서울예술상은 서울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고 포르쉐가 후원하며, 한경아르떼TV가 미디어파트너로 참여했다.

이용준 한경아르떼TV CP junp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