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그룹, 4분기 사업 호조로 2023년 견고한 연간 실적 달성

입력 2024-03-04 10:44  


 -매출액 3,223억 유로...전년 比 15% ↑
 -영업이익률은 7%로 소폭 하락

 폭스바겐그룹이 2023년 견고한 재무 실적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4분기에 870억 유로의 매출과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한 데 따른 결과다.

 한 해 동안 그룹은 전략 실행을 더욱 진전시키고 체계적인 사업구조 재편을 추진했다. 특히, 중국과 북미 지역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 지향적인 제품과 매력적인 디자인에 중점을 뒀다. 그룹의 모든 사업 부문에서 성과 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수익성 증대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진전을 이뤘다.

 2023년 그룹의 전체 매출액은 판매량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및 긍정적인 가격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15% 증가한 3,223억 유로를 기록했다. 전기차 인도량은 전 지역에서의 성장과 함께 35% 성장한 77만1,000대를 기록했다. 그룹의 전체 판매량에서의 전기차 점유율은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3년에 8.3%를 차지했다(2022년 6.9%). 지난해 판매된 차는 전년비 12% 증가한 총 924만 대를 달성했다. 모든 지역이 이러한 성장에 기여한 가운데 특히 유럽(+20%)과 북미(+18%) 시장이 주요 견인차 역할을 했다. 그룹의 최대 단일 시장인 중국에서는 까다로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2% 늘었다.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는 "2023년은 폭스바겐그룹이 재정비하는 중요한 한 해였다. 10-포인트 프로그램과 성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했다. 정비작업은 끝났고 그룹의 사업구조 재편을 위한 주요 방향이 정해졌다. 이에 따라 2024년에는 구현에 힘쓰고 2025년부터는 성장 가속화를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항목 제외 영업이익은 226억 유로로 특히, 32억 유로에 달하는 파생상품 헤지회계로 인한 부정적 평가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특별항목 제외 영업이익률 7.0%에 해당한다.
 
 자동차 사업 부문의 순현금흐름은 107억 유로다. 주로 운영 비즈니스의 성장에 힘입어 증가했다. 완성차 공급망의 병목 현상이 제거되면서 연말까지 약 50억 유로의 재고가 급감했다. 자동차 사업 부문의 순유동성은 약 110억 유로의 배당금을 지급한 후에도 403억 유로의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사회와 감독위원회는 연례 주주총회에서 보통주 1주당 9.00유로, 우선주 1주당 9.06유로의 배당금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보통주와 우선주당 각각 0.30유로 증가한 수치다. 배당성향(순이익 중 배당금 비율)은 28%에 해당해 그룹의 목표치인 최소 30%를 약간 밑돌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은 특히 중국 시장과 신차, 배터리 사업, 전기차 및 내연기관 자동차용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2024년에는 투자 비율이 13.5~14.5%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후 투자 비율은 2027년까지 목표 수준인 11%에 점차 근접할 것으로 보이며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보다 더 잘 활용한다면 2025년부터 2029년까지 향후 5개년 계획에서 선행 투자를 1,700억 유로로 제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매출액이 전년도 수치를 최대 5% 초과할 것으로 영업이익률은 7.0%에서 7.5%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 사업 부문에서 2024년 투자 비율은 13.5%에서 14.5% 정도로 보고 있다. 

 또 자동차 사업 부문 순현금흐름은 45~65억 유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미래를 위한 투자와 폭스바겐그룹 혁신의 핵심 축인 배터리 사업과 관련된 인수합병으로 인한 현금 유출이 포함될 예정이다. 자동차 사업 부문의 순유동성은 2024년에 390억 유로에서 410억 유로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탄탄한 재무구조와 유동성 정책을 지속하는 것이 그룹의 목표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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