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격주 주 4일' 한 달…"목요일부터 설레"

입력 2024-03-04 15:58   수정 2024-03-05 10:13


“‘놀금’(금요일 휴무)을 앞둔 주에는 목요일부터 3일간의 휴식을 생각하면서 설레요.”

포스코그룹이 지난 1월 22일부터 ‘격주 주4일제형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시행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직원들의 반응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 가정 양립’에 도움이 된다며 “업무 효율성이 더 높아졌다”는 직원들도 적지 않다.

포스코는 2주 단위로 평균 주 40시간 내 근로 시간을 유지하면 첫 번째 주에 주5일 근무를 한 뒤 두 번째 주에는 주4일 근무를 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 중이다. 현재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포스코휴먼스, 포스코청암재단 등에서 해당 제도를 시행 중이다. 하반기까지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이앤씨 등의 그룹사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육아 부담이 많은 맞벌이 부부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 포스코 커뮤니케이션실 엄인옥 사원은 지난 두 번의 놀금을 딸아이와의 시간으로 채웠다. 엄 사원은 19개월의 딸을 양육 중인데, 그동안은 전업주부인 아내가 아이의 주 양육자 역할을 해왔다. 일반적인 외벌이 가정이 그러하듯이 엄 사원도 평일 퇴근 후와 주말에 육아에 참여하여 아이와의 유대감을 키워왔다. 하지만 이제는 격주 금요일마다 딸에게 온전히 아빠와의 시간을 선물할 수 있게 됐다.

엄씨는 “격주 4일제를 시작하고 아이와 야외로 나가서 시간을 보내면서 아이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놀금마다 아이에게 멋진 추억을 많이 만들어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료실에서 근무하는 김성준 과장은 4살 아이와 함께 격주 금요일마다 교외로 가족 나들이를 떠났다. 김 과장은 “주말에는 긴 대기 시간과 인파 때문에 자주 가지 못했던 워터파크 등을 금요일 오후에 여유롭게 다녀올 수 있었다”며 “아이와 더 다양한 곳을 방문하기 위해 열심히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새벽 운동으로 하루를 열며 ‘갓생’(God·生)을 사는 직원들도 놀금으로 삶의 질을 높였다. 포스코 냉연마케팅실 함윤정 과장은 평일 새벽에 다녔던 운동 시간을 주4일주에는 금요일 오전으로 바꿨다. 함 과장은 “평소 새벽에 운동하고 출근하고 있는데 점점 지쳐갔다”며 “격주 금요일마다 온전히 건강을 챙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니 삶의 질이 올라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격주 금요일에 쉬기 위해서는 평일에 한 시간씩 더 일을 해야 하지만, 근무일의 생산성은 오히려 더 높아졌다는 평가도 사내에서 나온다. 광양제철소 EIC 기술부에서 근무하는 정보경 씨는 “쉬는 금요일이 있는 주에는 목요일까지 모든 일을 다 마쳐야 하기 때문에 근무 시간 중 업무 몰입도가 크게 늘었다”며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스스로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 것도 달라진 점”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측은 “격주 4일제 시행으로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가 더욱 공고해지길 바란다”며 “저출산 문제 해결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혁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