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혁명적변화 일어나도록 신공항, 로봇, 디지털 산업 지원"

입력 2024-03-04 16:36   수정 2024-03-04 16:54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지방시대위원회 주최로 열린 대구 민생토론회에서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가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토론회는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대구의 각종 현안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가 이어졌다.

정부와 대구시는 첨단산업과 신공항으로 부상하는 혁신도시, 청년이 모여드는 젊고 활기찬 도시, 시민이 건강한 친환경 도시를 만드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첨단산업과 신공항 사업 활성화를 위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사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함께 이전하는 최초의 사례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은 현재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이전사업으로 나눠 진행 중이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 군공항 이전 사업을 담당할 특수목적법인(SPC) 구성을 위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참여를 협의 중이며, 참여기관이 구성되면 협약 체결을 거쳐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구경북신공항 SPC 조속 출범토록 국토부에 주문
민간공항은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내년에 설계 및 시공에 착수할 예정이다.
정부는 군공항 건설사업과 일정을 맞춰 민간공항 개항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해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신공항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다는 질문에 “신공항 사업시행 특수목적법인 (SPC)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LH, 공항공사 등 공기업이 적극 참여해서 대구시가 빨리 출범할 수 있도록 서둘러달라”고 국토부에 주문했다.

또 정부는 동대구와 군위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도(25.3㎞) 건설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해 공항 접근성을 높이고 군위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도록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국가로봇테스트필드 2000억원 투입, 디지털혁신지구 디지털 기업 1000개 집적
로봇산업 생태계의 건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도 2027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8년부터 본격적인 실증서비스가 가능토록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년 간(2024~2028년) 1998억원을 투입해 대구 달성구에 16만6973㎡(약 5만509평) 규모의 국가로봇테스트필드를 구축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산업부는 대구가 현대로보틱스 등 230여개의 로봇기업이 위치한 도시인 만큼 K로봇경제의 거점도시 인프라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국가로봇테스트필드는 로봇의 업무 수행능력, 내구성, 안전성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로봇 실증평가 기반시설이다.
수성알파시티를 판교테크노밸리에 버금가는 디지털혁신지구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에도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수성알파시티는 2014년 970억원의 정부 투자로 시작해 현재 243개 소프트웨어 기업이 입주를 확정한 비수도권 최대 소프트웨어 집적지로 성장 중이다.

대구시는 2031년까지 디지털 기업 1000개와 2만 명의 상주인력이 모이는 곳으로 성장시킨다는 구상이고 정부는 시의 이 같은 장기적인 비전을 충분히 지원, 향후 지방시대 랜드마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뉴욕처럼 문화예술 기반위에 도심 상권 활성화 도모해야”
또 청년이 모여드는 젊고 활기찬 도시로 건설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시는 대구 동성로 일대를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글로벌 쇼핑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해 관광특구 지정을 추진 중이다.

윤 대통령은 “동성로가 활성화되기위해서는 뉴욕의 5번가 카네기홀이나 브로드웨이 등 젊고 활기찬 문화요소를 도입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대구에 국립미술관, 국립뮤지컬컴플렉스 등이 들어서는 문화예술허브가 조성되도록 현재 진행 중인 기획이 마무리되면 예산 확보를 위한 부처 협의에 나서고 2025년부터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토론회에 참석한 홍준표 대구시장이 낙동강 물에 의존하는 영남 지역의 식수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자 "환경부뿐 아니라 각 지방정부와도 원활하게 소통해 이 문제에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대구에서 근무할 당시 관사 생활을 상기하며 "운문댐물을 사용하는 대구지검 본청과 낙동강물을 사용하는 서부지청의 사정을 직접 겪어봤기 때문에 홍 시장이 이야기한 것처럼, 댐 물하고 강물하고 (차이를) 잘 알고 있다"며 "국가 물 공급체계를 다시 살피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위기마다 구국의 정신을 발휘했던 대구지역에 국가 기념시설을 조성해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하기 위해 국립 구국운동기념관 건립 사업도 검토키로 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거점병원 확충을 통한 중증·응급의료 기능 강화 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국립대병원의 필수의료 치료 역량을 높이기 위해 올해 시설과 장비 관련 예산을 작년 대비 41% 증가한 1114억원을 올해 지원하고 있고 투자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지원정책을 의료기관 특성에 맞게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국립대병원 소관 부처를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오경묵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