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은 유통 수수료 낮아, 갑질" 주장에…카카오 "사실과 달라"

입력 2024-03-04 17:02   수정 2024-03-04 17:03


빅플래닛메이드엔터가 제기한 '유통 수수료' 갑질 의혹과 관련,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4일 빅플래닛메이드엔터(이하 빅플래닛메이드)는 멜론을 통해 음원을 유통해왔다면서 "최근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가 계열사 및 자회사에 속하는 기획사와 그 외 기획사 간 유통수수료를 차별적으로 부과하는 사실을 파악한 후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이 문제를 검토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신고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엔터는 "지난 2021년 10월 빅플래닛메이와 '음반 및 컨텐츠 유통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는 현재까지도 유효한 계약"이라면서 "빅플래닛메이드는 현재 잘못된 사실을 근거로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빅플래닛메이드는 카카오엔터가 일반 업체에는 20% 안팎의 유통수수료를 요구한 반면,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와 같은 관계사에는 5~6% 정도의 유통수수료를 부과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엔터는 "모든 계약은 비밀 유지 의무에 따라 계약 당사자 외에는 세부 사항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빅플래닛메이드 측은 타사의 계약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서 "카카오엔터는 엄격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파트너사들과 협의해 계약을 체결하며 특정 파트너사에 그 어떤 불공정한 혜택도 제공한 바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당사는 다년간 국내외 다수의 파트너사와 음반 및 콘텐츠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유통수수료율은 당사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선급금투자 여부, 계약기간, 상계율, 유통 대상 타이틀의 밸류에이션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상대방과 협의해 결정한다. 카카오 계열사 여부는 유통 수수료율 산정을 위한 고려 기준이 전혀 아니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양측이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며 갈등이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빅플래닛메이드는 유통 계약 해지를 요구했으나 카카오엔터가 거절했으며, 같은 시기 다른 가요기획사인 A업체와는 유통 계약 변경을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공정위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단계로, 향후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카카오엔터 또한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엔터는 "빅플래닛메이드 측과 원만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 2021년 계약을 체결한 이후 해당사의 내부 사정과 요청을 적극 수용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음에도 빅플래닛메이드 측은 사실 관계에 위배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빅플래닛메이드 측이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요구하며 사실 관계에 위배되는 주장을 지속할 경우, 가능한 모든 대응 방법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빅플래닛메이드에는 현재 그룹 비비지, 허각, 하성운, 이무진, 비오, 렌이 소속돼 있다. 회사의 대표는 지난해 말 박장근(이단옆차기)에서 프로듀서 권한서로 바뀌었다. 이후 차가원 피아크 그룹 회장과 가수 MC몽이 공동 투자로 설립하고 박장근이 합류한 프로듀싱 회사 원헌드레드의 자회사로 편입됐다고 밝힌 바 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