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위험'에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지금 당장 확인하자" [더 머니이스트-NH WM마스터즈의 금융톡톡!]

입력 2024-03-06 14:46   수정 2024-03-06 17:30


작년 금융 시장의 주요 이슈 중 하나는 '디폴트옵션'이었습니다. 금융 시장에서 디폴트옵션은 사전지정운용제도로 번역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전지정운용제도는 근로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 상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해둔 방식으로 적립금이 운용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예금 12개월 상품에 가입한 후 퇴직적립금의 만기가 왔을 때, 가입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사전에 지정한 기본옵션 상품에 가입됩니다.

디폴트옵션 상품은 4가지 위험등급에 따라 초저위험(원금 보존 중시), 저위험(투자손실 민감), 중위험(우수한 장기성과 중시), 고위험(높은 수익률 추구 및 장기투자)으로 나뉩니다. 또 정기예금, 타깃데이트펀드(TDF), 밸런스펀드(BF)를 성향에 따라 비율을 달리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이 제도는 퇴직연금 운영 경험이 풍부한 미국, 영국, 호주 등 주요 선진국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됐습니다. 선진국에선 퇴직연금 수익률이 연평균 6~8%에 달했습니다. 우리 금융 당국은 퇴직연금 수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디폴트옵션 도입을 의무화했습니다. 아울러 자산 배분의 적절성, 손실 가능성, 수수료 등 당국의 승인을 받은 상품만 판매할 수 있게 하고 분기마다 수익률을 공시하도록 했습니다.

디폴트옵션 제도가 도입된 지 어느덧 반년이 지났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운용 중인 상품들의 연수익률은 약 10.1% 수준으로 작년 불안정한 금융시장 속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제도 도입의 주된 목적이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인 만큼 쾌조의 스타트인 셈입니다.

그렇다면 퇴직연금 가입자 개개인의 수익률은 어땠을까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디폴트옵션 가입 규모는 12조원에 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11조원은 초저위험 상품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입자 대부분 원금 보전을 중시해 정기예금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사전 지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기록한 높은 수익률은 초저위험 가입자에게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초저위험 상품 가입 비율이 높은 이유는 뭘까요? 퇴직연금은 노후에 사용해야 하는 자금으로 인식돼 다른 자금에 비해 원금을 보전하려는 특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디폴트옵션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초저위험 상품의 인기가 높은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초저위험 상품의 가입 비율을 보면 제도의 취지가 무색한 수준입니다.

디폴트옵션을 잘 모르고 상품에 가입한 투자자라면 지금 당장 확인해야 합니다. 소속 회사의 퇴직연금 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선택한 디폴트옵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투자성향, 운용성과, 상품의 특징을 꼼꼼히 확인한 후 기존 디폴트 옵션 상품을 매도한 뒤 원하는 상품을 매수하면 됩니다. 노후 자금은 소득이 없고 소비만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는 자금이기에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김경원 NH WM마스터즈 전문위원(NH농협은행 퇴직연금마케팅팀)

'NH WM마스터즈'는 농협금융지주와 각 계열사에서 선발된 자산관리 관련 최정예 전문가 집단으로, 리서치에 기반한 투자전략과 자산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