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3대 동시 충전"… LG유플러스,'볼트업' 서비스 선봬

입력 2024-03-06 09:29   수정 2024-03-06 09:30


LG유플러스는 6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전기차(EV)트렌드코리아 전시회에 참가해 충전 서비스 '볼트업(VoltUp)'을 선보인다고 이날 밝혔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어플리케이션(앱)과 함께 출시된 볼트업은 가까운 전용 충전소의 위치를 알려주고 충전 및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부스에서는 안심-업(UP) 충전시스템과 케이블-업 충전시스템 두 가지 볼트업 서비스를 선보인다,

안심-업 충전시스템은 사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회원 카드 태그나 앱 조작이 필요 없는 오토차징과 화재 예방을 위해 과열, 과전압 등 이상 징후 포착 시 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충전소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된 카메라가 달린 충전기와 함께 충전 중 문제상황을 녹화하는 블랙박스 기능 등을 전시장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케이블-업 충전시스템은 지난해 개발된 천장형 전기차 충전기로 현장에는 실물이 설치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주차장 바닥에 설치되는 형식이 아닌 천장에 설치가 되기 때문에 충전 단자의 오염이나 침수를 방지한다. 충전기 설치를 위한 바닥 면적이 필요하지 않고, 1대의 충전기를 총 4구간의 주차 구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

특히 케이블-업 충전시스템은 적은 전기 용량으로 총 3대의 전기차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로드밸런싱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가장 먼저 연결된 차량이 7kWh(킬로와트시), 나머지 두 차량이 3kWh로 충전되다가 첫 차량이 끝나면 그다음 연결 차량이 7kWh로 충전되는 방식으로 적은 전력량을 사용해 여러 대의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게 제작됐다. 케이블-업 충전시스템은 한화 포레나 단지에 최초 설치될 예정이다.

현준용 LG유플러스 EV충전사업단장(부사장)은 "이번 EV트렌드코리아 참여는 볼트업의 경쟁력을 많은 소비자에게 알리고 미래를 함께할 협력사를 발굴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볼트업은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충전 인프라 부족과 안전에 대한 염려로 구매를 주저하지 않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