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산책 중 무려 7000만년 전 공룡 뼈 발견한 남성

입력 2024-03-06 19:58   수정 2024-03-06 19:59


애완견과 산책하다 우연히 7000만년 전 공룡 화석을 발견한 남성의 사연이 뒤늦게 전해졌다. 그는 현장 보존을 위해 2년이나 비밀리에 발굴팀과 공동 작업을 진행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5일(현지 시각) 미국 ABC 뉴스 등 외신은 프랑스 남성 데미안 보셰토(25)의 사연을 전했다.

보셰토는 2년 전 어느 날 반려견 '머핀'과 함께 집 근처 숲을 산책하다가 산사태가 난 절벽 가장자리에 흙더미 밖으로 툭 튀어나와 있던 희끗희끗한 물체를 발견했다.

평소 고생물학을 독학한 그는 그 물체를 동물 뼈로 추정했고, 곧바로 현지 관련 학회에 연락했다. 보셰토와 전문가들은 즉시 발굴 작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현장 훼손을 우려하여 언론 등에 일절 알리지 않은 채로 2년간이나 이 과정을 이어왔으며, 최근 모든 작업이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도착한 전문가들이 현장을 조사한 결과, 보셰토가 찾은 건 공룡 화석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지구상 가장 컸던 생물로 알려진 티타노사우르스(Titanosaur)의 골반이었다.

티타노사우르스는 1억4500만년에서 6600만년 전까지 이어진 백악기 시기, 남미 지역에서 주로 서식했던 초식 공룡으로 공룡 가운데 가장 큰 몸체로 유명하다. 몸길이 26m에 몸무게는 70t에 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긴 목을 갖고 있어 큰 나무의 잎사귀를 먹었다고도 전해진다.

보셰토가 당시 발견한 뼈는 다른 부분과 연결돼 있어 몸 70%가량이 완성된 상태였다. 머리뼈와 대퇴골 정도가 빠진 수준이다. 이 공룡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골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추정 길이는 9m가량이다.

또 퇴적층 분석 결과 약 7000만 년 전인 백악기 후기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이 공룡의 뼈대는 지역 박물관인 크루지 박물관에 전시될 전망이다. 크루지 박물관은 보셰토가 지난 수년간 자원봉사를 해온 곳이다.

이 뜻밖의 발견으로 보셰토의 인생도 바뀌었다. 원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본격적인 고생물학자의 삶을 살기로 결정했다. 크루지 박물관 측은 성명에서 "보셰토는 팀에 합류한 후 많은 공헌을 했다"며 "프랑스와 유럽의 백악기 후기 종과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기여했다"라고 말했다.

보셰토 역시 "그간의 내 연구를 위해 고생물학 석사 학위를 따기로 마음먹었다"며 "앞으로 어떤 삶이 펼쳐지든, 확실한 건 8살짜리 내 털북숭이 친구 머핀(반려견)은 미래의 화석 발견 탐험에 늘 함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