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싱'들의 교제 중단 원인 중 1위는?

입력 2024-03-06 23:53   수정 2024-03-06 23:54


결혼 생활에 실패 경험이 있는 돌아온 싱글들에게 '교제를 중단하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 묻는 질문에 남성들은 '차 한 잔 사지 않을 때'를, 여성들은 '성급한 스킨십'을 꼽는 차이가 있었다.

재혼 전문 결혼정보회사 온리-유가 결혼정보업체 비에나래와 공동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2일 전국의 재혼 희망 돌싱남녀 538명(남녀 각 269명)을 대상으로 한 '재혼 상대와 3번 이상 만난 후 교제를 중단하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남성의 33.8%가 '자신에 대한 우선순위가 낮을 때'라고 답했다.

31.3%는 '차 한 잔 사지 않을 때'라 답했고 이어 '약속을 계속 미룰 때' (17.1%),'말을 함부로 할 때' (11.5%) 순이었다.

여성의 경우 '말을 함부로 할 때'라고 답한 비율이 28.6%로 가장 높았고 뒤를 이어 '성급한 스킨십' (27.1%) '우선순위가 낮을 때' (20.5%) '약속을 계속 미룰 때' (17.1%) 순이었다.

비에나래 측은 "남성은 상대 여성이 자신의 자녀나 부모 혹은 친구들에게 높은 비중을 두고 자신에 대한 관심도가 낮으면 마음이 떠나게 된다"라고, 또 "여성은 상대가 말을 함부로 하는 등 존중하는 마음이 없을 때 더 이상 만날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재혼을 결심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동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남성의 31.2%가 '전 배우자와의 별거'라고 응답했고 여성은 33.1%가 '자녀 독립'이라 응답해 각각 1위를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남성의 경우 '자녀 독립' (25.3%) '건강 이상' (22.3%) '부모 별세' (14.1%) 등 순이었고 여성은 '부모 별세' (24.2%) '절친(가까운 친구)의 재혼' (20.1%) '건강 이상' (15.9%) 등이 뒤를 이었다.

온리-유 대표는 "남성은 대체적으로 전 배우자와 헤어지는 순간 빈자리를 채우고 싶어 하고 여성은 자녀가 성인이 되어 독립하거나 결혼을 하면 자신의 미래를 본격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분석했다.

또 '어떤 상황에서 재혼을 다짐하게 되는지' 묻는 질문에 남성들은 '집밥이 그리울 때'를, 여성들은 '이사 등 대소사와 맞닥뜨릴 때'를 1위로 꼽았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