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한국 즉석라면 전문 프랜차이즈 ‘Kim’s RAMYUN#’을 운영하는 ‘글로벌케이’

입력 2024-03-06 23:34   수정 2024-03-06 23:3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글로벌케이는 한국 즉석라면 전문 프랜차이즈 ‘킴스라면샵(Kim’s RAMYUN#)’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김영은 대표가 2019년 7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20대 초반 필리핀 어학연수와 봉사활동을 계기로 필리핀과 인연이 되어 30대 초반부터 필리핀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몇 번의 사업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며 한국 법인을 통해 또 다른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세상에 내가 경험했던 모든 것들은 언젠가 반드시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깨닫고 실패를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고 언젠가 성공하게 될 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람이 됐습니다.”

김 대표는 2017년 Kmall E-service INC. 필리핀 법인 설립 후 2019년 ㈜글로벌케이 한국 법인을 설립했다. 글로벌케이는 K-Brand 상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Kmall(케이몰)을 구축해 동남아시아의 글로벌 K-BRAND 트렌드와 성장을 주도하며 현지화된 인프라를 확보하고, 국내 기업 브랜드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글로벌케이는 2022년 9월, 한국 즉석라면 전문 프랜차이즈 킴스라면샵 자사 브랜드를 런칭해 필리핀 마닐라 1호점을 시작으로 2024년 1월 기준 12개의 매장(직영, 가맹)을 운영 및 계약 완료했다.

“킴스라면샵은 2024년 1월 현재 필리핀 내 12개의 지점 운영 중 및 계약을 완료했습니다. 필리핀 대형 쇼핑몰인 fisher mall, ayala mall 등에 입점했으며 필리핀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 도시 중 가장 큰 인구 규모인 퀘존 시티를 중심으로 필리핀 현지 주요 거점을 선점했습니다.”

킴스라면샵은 현재 100여 종 이상의 한국 라면과 20여종 이상의 라면 토핑 외에도 떡볶이, 핫도그, 만두 같은 한국 냉장·냉동 식품(간편 조리식), 음료, 아이스크림, 과자류 등을 한 곳에서 판매한다. 식사와 디저트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김 대표는 “한국 음식과 문화를 한꺼번에 경험할 수 있는 종합공간으로 발돋움하며 라면을 포함한 K-Food, K-Pop 등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필리핀 현지인의 높고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며 “필리핀 사람들에게 한국 라면을 판매하며 국내 기업 수출과 국내 중소 기업제품 수출에 상당한 기여 중”이라고 말했다.



“2023년 9월, 킴스라면샵 가맹점 사업을 본격화하여 직영점과 더불어 필리핀 전역으로 가맹점을 확장을 시작해 아시아 프랜차이즈 박람회 부스 참여와 주기적인 세미나 개최를 열어 가맹 상담을 진행 중입니다. 2023 필리핀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여하여 3일간 상담 및 예약이 780건에 달했으며 현재 가맹점 4건을 계약 완료했습니다. 작년의 박람회 부스 참여의 성과를 바탕으로 2024년 4월에 개최되는 ‘필리핀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여도 준비 중입니다. 2024년 3월을 시작으로 4월 내 4개의 가맹점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4년 상반기, 20개의 가맹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케이는 가맹 사업과 함께 고객 친화형 커뮤니티 앱인 킴스라면샵 앱과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라면 조리기 개발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상용화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필리핀의 현지 사람들은 라면을 포함한 K-Food, K-Pop 등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이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 한국 연예인들이 즉석 라면 조리기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고 직접 체험하고 싶어 합니다. 우리 모델은 소비 심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점이 필리핀 현지인들에게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체에서만 보던 한국 음식이나 라면 요리를 직접 원하는 라면과 토핑을 선택하고 조리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글로벌케이는 필리핀 현지 엔터테인먼트사 ‘SHOW BT’와의 전속 계약과 현지 인플루언서 네트워킹을 통해 필리핀 현지 인기 연예인 협찬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필리핀에서 사용률이 높은 SNS인 페이스북과 틱톡을 주요 홍보 채널로 브랜드를 노출하고 있다.

“필리핀 유명 진행자 ‘라이언방’ youtube 채널을 통해 매장 체험 영상 촬영을 진행 후 한 달평균 매출 약 600% 상승효과를 봤습니다. 이후 주기적으로 SNS 인플루언서를 통한 브랜드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킴스라면샵을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본인 SNS 계정에 매장 방문체험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머릿속에 있던 아이템이 현실화할 때 보람을 느낀다”며 “킴스라면샵이 처음 오픈했을 때의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 필리핀의 많은 사람이 킴스라면샵을 방문하는 것을 보며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글로벌케이은 한국 법인에서 연구 개발 담당 2명, 경영기획 담당 1명, 수출 담당 1명이 일하고 있으며 필리핀 현지 킴스라면샵에서 50명이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올해 40개 가맹점을 오픈하는 것이 목표”라며 “필리핀에서 가맹 사업을 성공시킨 후에는 상표권 출원을 완료한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전역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케이는 지난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7월
주요사업 : 제조업, 프랜차이즈
성과 :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온라인 수출 스타기업 선정,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해외 자사몰 육성사업 선정, 수출 바우처 사업 선정,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광주시 명품강소기업 선정, Start-up Nest기업 선정, 해외 유통관련 특허 3건 등록 및 1건 출원, 라면제조개발 관련 특허 5건 출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