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틀막' 경호 패러디 등장…"풍자는 SNL 권리" 尹 인터뷰까지

입력 2024-03-06 08:38   수정 2024-03-06 09:39


쿠팡플레이 'SNL코리아' 시즌5(이하 'SNL코리아5')에서 현 정권에 대한 풍자와 비판이 등장했다.

'SNL코리아5'는 지난 2일 공개한 첫 회에서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과 참모들이 함께 대국민 설맞이 인사로 부른 합창과 과잉 경호 논란이 일었던 이른바 '입틀막' 사건 등을 풍자했다. 또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출연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토사구팽(兎死狗烹)을 언급하고, "왕관의 무게만큼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L코리아5' 시작부터 윤석열 대통령으로 분장한 김민교가 등장해 "105년 전 우리 선열들이 자유를 향한 신념으로 3·1 운동을 일으키셨다. 결론적으로 그 자유의 정신을 해치는 일은 없어야겠다"면서 "풍자는 'SNL'의 권리기 때문에 앞으로도 자유롭게 하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앞서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인 2021년 10월 말 'SNL코리아'의 '주기자가 간다' 코너에서 한 것. 당시 주기자 역을 맡은 주현영이 "'SNL'이 자유롭게 정치풍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 거냐"고 물었고, 후보였던 윤 대통령은 "그건 도와주는 게 아니라 'SNL'의 권리"라고 답했다.


이후 'SNL코리아5' 크루들은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 직원들과 지난 설 명절에 가수 변진섭의 노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를 함께 부르는 모습을 재현했다. 이 과정에서 권혁수가 고음으로 자신의 노래 실력을 뽐내기 시작했고, 경호원 복장의 배우들이 등장해 그의 입을 틀어막으며 문밖으로 끌고 나갔다. 혼란스러운 상황에도 김민교와 다른 출연자들은 평온한 얼굴로 노래를 마쳤다.

해당 장면이 앞서 과잉 경호 논란이 불거졌던 사건들과 오버랩된다는 반응이다. 지난달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위 수여식에서 한 졸업생이 정부의 연구개발(R&D) 분야 예산 삭감에 항의하다 경호원에게 제지당했다. 이후 카이스트 동문 등 1100여 명은 "윤 대통령과 경호처가 피해자의 표현의 자유 등을 침해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또 지난달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의사회 회장이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의료 개혁 민생 토론회장에 입장하려다 경호처 직원들로부터 입을 틀어 막힌 채 퇴장당했고, 1월에는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 기조를 바꿔달라'고 했다가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갔다.

여기에 이 대표가 출연해 여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지기자가 간다' 코너에서 '자신의 당 대표가 차은우 보다 잘생겼다고 한 사람과 30분 동안 눈보라를 맞으며 한 사람을 기다리고 폴더 인사하며 사과한 사람 중 더 심한 아부꾼은'이란 질문에 "후자죠"라고 답했다. 올해 1월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윤 대통령을 만나 허리를 90도 가깝게 숙여 인사하며 거취 관련 갈등을 봉합한 것을 언급한 것.

이 대표는 그러면서 "하나도 대장이고 하나도 대장인데 다른 대장인데 굽힌 것"이라며 "그러면 상하관계가 조직 사이에 생긴다. 굉장히 경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어 '안철수 김기현 이준석 한동훈에서 공통으로 연상되는 사자성어'를 묻는 질문에 대표는 "토사구팽"이라고 말하면서 영상 편지로도 "그 자리 앉아있던 사람들 참 많았다"며 "왕관의 무게만큼 느끼게 되실 것이다. 굿럭"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