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도 '캠퍼스 실버타운' 짓는다…조선대·동명대 국내 첫 사례

입력 2024-03-07 18:22   수정 2024-03-07 18:23


광주에 있는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와 부산 소재 동명대학교(총장 전호환)가 대학 캠퍼스 내에 교육시스템을 접목한 실버타운을 설립한다. 국내 첫 사례다. 이들 대학은 이를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법무법인 대륙아주(대표변호사 이규철)와 7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대륙아주는 이날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동훈타워 12층 대회의실에서 ‘대학기반은퇴자공동체(University Based Retirement Community·UBRC)’를 추진하고 있는 동명대와 조선대에 법률 자문을 제공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학기반은퇴자공동체(UBRC)는 미국 스탠퍼드대 등 캠퍼스 100여곳에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은퇴자 주거 및 교육시설이다. 전통적인 시니어 주거단지 기능에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접목한 게 특징이다.

건강하고 사회적 경륜이 풍부한 ‘액티브 시니어’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이들이 젊은 대학생들과 어울려 다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 행복한 은퇴 생활을 누릴 수 있게끔 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대륙아주는 “노령인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시니어 지원 시설은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에서 대학 유휴부지를 활용한 시니어타운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명대는 입주 은퇴자의 자유로운 출입과 원활한 캠퍼스시설 활용을 위해 정문 주변에 600여세대, 조선대는 조선대병원 인근에 700여세대의 주거시설을 준비하고 있다. 두 대학이 이들 시설을 도입하면 국내 대학이 캠퍼스 내에 실버타운을 짓는 첫 사례가 된다.

대륙아주는 시니어타운 지원팀을 만들어 한국UBRC위원회(회장 김종률)와 두 대학의 UBRC 구축을 위한 종합 법률자문을 지원한다.

배우성 대륙아주 고문은 “국내의 경우 2015년 실버타운 분양이 금지돼 공급이 급속하게 줄었다”며 “엄격한 관리 제도 하에 분양형 시니어타운 제도를 새로 도입하고 아울러 재개발 지역 내에 시니어타운도 같이 지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공급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