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맞아?"…이 동네 전세 2500건 '역대급'으로 쌓였다

입력 2024-03-08 07:59   수정 2024-04-02 16:50


서울 강동구에 전세 매물이 급격히 늘고 있다. 둔촌동 둔촌주공을 재건축한 '올림픽파크포레온' 등의 입주 시기가 다가오면서다. 서울 전셋값이 계속 오르고 있지만, 강동구에서는 신축 대단지를 중심으로 시세가 출렁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8일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서울 강동구 전세 매물은 2517건으로 집계됐다. 아실이 관련 통계를 집계한 2021년 3월 이래 가장 많은 전세 매물이 쌓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구 전세 매물은 지난해 6월 1000여건에 불과했지만, 불과 9개월여 만에 2.5배로 늘어났다.

강동구 전세 매물은 둔촌동과 길동 등 신축 대단지 아파트 준공일이 다가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쏟아지고 있다. 입주 전 잔금을 치르기 위해 일찍이 전세 세입자를 찾는 집주인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총 1만2032가구 규모인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에는 지난 7일 기준 540건의 전세 매물이 나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구 아파트 전체 전세 매물 5건 중 1건은 이 단지에서 나왔다는 의미다. 국회가 지난달 29일 분양가상한제 아파트의 실거주 의무를 3년간 유예하는 내용의 주택법 개정안을 처리하면서 매물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 단지는 오는 11월 입주를 추진 중이다.

오는 6월 준공을 앞둔 길동 '강동헤리티지자이'에서도 전세 매물이 급중하고 있다. 8개 동, 총 1299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대단지 아파트다. 이 단지에도 전세매물이 100건 넘게 쌓여 있는 상태다.

이 외에도 천호동 '강동밀레니얼중흥S-클래스'(999가구)가 오는 9월 준공을 앞두고 있고 천호동 '천호역마에스트로'(77가구), 같은 동 '더샵 강동 센트럴시티'(670가구) 등도 2025년 준공 예정이어서 강동에 새 아파트 전세 공급이 꾸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세 매물이 쌓이면서 강동구 아파트 전셋값은 서울 다른 지역과는 다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하는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3월 첫 주(지난 4일 기준) 강동구 전셋값은 지난주보다 0.01% 오르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서울 전체 전셋값 상승률(0.08%)보다 크게 낮다. 그 전주에는 전셋값이 0.04% 하락하기도 했다.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이 42주 연속 오름세를 보이는 것과 대조적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강동구 전셋값이 당분간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강동구 A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1만 가구가 넘는 올림픽파크포레온에서 쏟아지는 매물이 일대 전셋값을 끌어내릴 것"이라며 "둔촌동 외 지역에도 꾸준히 새 아파트가 입주할 예정이어서 전셋값 하락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