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기대에 증권사 주가 높아졌는데 실적 눈높이 낮아져

입력 2024-03-08 16:48   수정 2024-03-08 16:57

금융당국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증권주 주가가 높아지고 있다. 증권사들이 자기자본이익률(ROE) 개선을 위해 주주환원책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어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여파와 낮아지는 실적 전망 등을 고려하면 옥석을 가려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 증권' 지수는 지난 1개월(2월 8~3월 8일) 사이 6.31%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상승폭(2.29%)를 웃돌았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발표된 지난 26일 이후에도 KRX 증권 지수는 이날까지 2.5% 더 뛰었다.

주요 증권사들이 주주환원책 강화를 발표하면서 증권주 전반으로 기대가 확산하는 모습이다. 앞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달 22일 3년간 매년 자사주 1500만주를 소각하겠다고 발표했고, 삼성증권은 지난 1월 결산 배당금을 2200원으로 제시해 29% 올렸다.

주주환원책 강화로 증권사 주가가 높아지고 있지만 주요 증권사의 올해 실적 눈높이는 낮아지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한국금융지주 5개 증권사의 올해 연간 지배주주 순이익 예상치 합산액은 3개월 전 3조5375억원에서 전날 기준 3조3874억원으로 4.7%가량 줄었다. 배당 성향이 유지되더라도 이익이 줄면 배당금은 줄어들 수 있다.

안영준 하나증권 연구원은 "올해 증권 업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유지되고 있지만 부동산 PF와 해외부동산 손실 등에 대한 추가 손실 우려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여파가 아직 남은 점도 악재다. ELS 발행은 증권사가 채권을 운용하기 위한 자금 조달 수단으로 자주 이용됐지만, 최근 ELS 발행이 급격히 줄면서 자금 조달도 어려워졌다. 전문가들은 증권사의 채권 운용 규모가 줄면서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 지표인 ROE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ROE를 높이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자금조달능력인 재무레버리지인데 ELS 발행이 줄면 재무레버리지도 감소할 수밖에 없다"라며 "대체 조달 수단인 발행어음이 있는 증권사와 아닌 증권사는 그 차이가 더 벌어질 수 있다"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