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블랙리스트' 내부 문서 작성 지시? 의협 "사실 아냐"

입력 2024-03-08 16:29   수정 2024-03-08 17:07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온라인에 "의협 내부 문건"이라며 올라온 "집단행동 불참 전공의 명단 작성 지시" 문서가 허위라며 이 글 게시자를 형사 고소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해당 글에 게시된 문건은 명백히 허위이고 문건에 사용된 의협 회장의 직인은 위조된 것임을 확인했다"며 "글 게시자를 사문서위조·허위사실 유포·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형사고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이 문건에는 의협 회장의 직인과 함께 '집단행동 불참 인원 명단 작성 및 유포'라는 내용이 담겼다.

"명단 작성 목적은 불참 인원들에 대한 압박"이라는 설명도 있었다.

구체적인 전공의 명단 작성법과 유포법에 대해선 특정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개별 고지할 예정이라고도 쓰여 있었다.

전날 이기식 병무청장이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의 사직서가 수리될 경우 내년부터 순차 입대할 것이란 발표에 대해서는 "군 수용인원의 한계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하다"라는 반박 논리도 첨부됐다.

이에 대해 의협 비대위는 "비정상적인 경로·방법을 통해 여론 조작하거나 회원들의 조직적인 불법 행동 교사를 하지 않았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해명했다.

경찰은 해당 게시글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앞서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메디스태프에 최근 '참의사 전공의 리스트'라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해당 리스트에는 '후배들 등에 칼을 꽂았다'며 이번 전공의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은 특정 대학병원 소속 전공의들의 실명이 담겼다.

또 다른 글에는 이름 전부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병원과 세부 전공까지 상대를 특정할 수 있는 명단이 담겨 있었다.

한 전공의는 이 문서를 거론하며 "처음부터 정부 정책에 긍정적으로 생각했고, 파업도 동의하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참여하고 있다"면서 "3개월 면허정지보다 제가 속한 이 집단이 더 무섭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그는 "복귀하고 싶은 생각이 들다가도 선후배, 동기들과 3~4년을 지내야 하는데 온갖 눈초리와 불이익을 제가 감당할 수 있을까 고민된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전병왕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정부는 다른 생각을 가진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최대한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전공의들을 향해 이른바 '자료 삭제 지침 글'을 쓴 최초 작성자 A씨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조만간 그를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A씨는 지난달 19일 전공의들에게 사직 전 업무와 관련한 전산 자료를 삭제하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인계장 바탕화면, 의국 공용 폴더에서 지우고 나와라", "세트오더(필수처방약을 처방하기 쉽게 묶어놓은 세트)도 다 이상하게 바꿔 버리고 나와라. 삭제하면 복구할 수 있는 병원도 있다고 하니 제멋대로 바꾸는 게 가장 좋다"는 등의 내용을 썼다.

경찰은 A씨에게 의료법 위반 및 업무방해교사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A 씨는 서울 소재 한 병원 현직 의사로 확인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