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애월읍에 단독주택형 생활형숙박시설…‘유수암쉘’ 30실 분양

입력 2024-03-08 18:52   수정 2024-03-08 18:53



제주 내에서도 대표적인 휴양지로 꼽히는 제주시 애월읍에 조성되는 ‘애월 유수암쉘’이 분격적인 분양 일정을 시작한다. 제주의 자연 환경과 관광 인프라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입지에 건물을 단독으로 쓰는 설계로 생활형숙박시설 중에서도 상품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유수암쉘은 제주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리에 전체 대지 9900㎡ 규모 30실 규모로 조성된다. 대지 330㎡ 규모 지상 2층 건물(92㎡)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지 가운데엔 12m 폭 도로가 조성돼 개방감을 높였고, 2층에선 한라산 조망이 가능하다. 시공은 건설전문기업 신성종합건설이, 자재 및 인테리어는 두산종합건재의 대표가 직접 기획 및 총괄 관리를 맡았다.

‘유수암쉘’은 숙박 영업신고를 하고 숙박사업을 하는 상품으로 평상시 독채 1박당 약25~30만원, 성수기 때에는 그 이상의 숙박비를 받을 수 있다. 숙박 상품으로 수익을 낼 수도 있고, 본인이 직접 쉬면서 제주도의 여유로운 전원생활을 누릴 수 있다. 현재 1단지 10실분은 이미 사용승인을 얻었고, 2·3단지는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준공 접수할 예정이다.

분양가는 3억 후반부터 4억 초반까지로 책정될 전망이다. 합리적인 분양가로 토지 평수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된다. 희망자에 한해 약 2억 정도 대출을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분양자가 원하는 향과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생활형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전매제한이 없고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통장 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또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취득세 중과 대상도 아니다.

또한 제주도에서는 하수처리장의 포화로 향후 하수처리외지역에서는 공동주택 및 생활형숙박시설의 허가를 불허하는 방침이 입법 예고된 상태다. 이 때문에 향후 비슷한 생활형숙박시설이 나오기 힘들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유수암쉘’은 제주국제공항까지 자동차로 약 2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약 10분 정도면 제주 애월 해안가를 이용할 수도 있다. 주변에는 다양한 회원제 골프장이 있으며, 유명 음식점과 편의점, 공방 등 생활 인프라도 갖춰져 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