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대목 맞은 로펌…'경영권 분쟁' 진검승부

입력 2024-03-10 18:36   수정 2024-03-11 06:37

기업들의 정기주주총회 시기가 돌아오면서 로펌들은 일감 확보 경쟁에 한창이다. 주총 준비와 진행에 필요한 각종 법률 자문이 쏟아지는 데다 기관투자가의 주주제안 등 주주들의 공세에서 비롯된 소송 관련 업무까지 일감이 줄을 잇는 ‘대목’이어서다.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부문은 경영권 분쟁이다. 로펌들은 당사자가 비용을 아끼지 않는 경영권 분쟁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전략 대결을 벌이고 있다.
경영권 분쟁에서 치열한 전략 대결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그룹 창업회장의 자녀인 임종윤·임종훈 한미약품 사장은 지난달 말 한미사이언스를 상대로 주주총회 의안 상정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 1월 말 한미사이언스가 OCI를 상대로 신주를 발행하지 못하게 해달라는 가처분 소송을 낸 뒤 본격적인 경영권 분쟁에 들어간 양상이다. 법무법인 광장과 지평이 이들 형제의 법률 자문을 맡았다. 한미사이언스는 화우, 한미약품그룹과의 통합을 추진 중인 OCI홀딩스는 김앤장이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

주총에서 치열한 표 대결이 점쳐지는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에서도 로펌 간 대결이 뜨겁다. 김앤장이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의, KL파트너스와 베이커앤드맥킨지가 장형진 영풍 고문 측의 법률 자문을 맡아 전략을 짜고 있다. 양측은 배당 결의안과 유상증자 관련 정관 변경안을 두고 대립 중이다. 로펌들은 이외에도 금호석유화학, 다올투자증권 등 경영권 분쟁을 겪는 다른 기업의 주총 준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로펌들은 기관투자가의 주주제안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중견 로펌 린은 최근 삼성물산을 상대로 자사주 소각과 배당 확대를 요구한 시티오브런던인베스트먼트 등 다섯 개 기관의 법률 자문을 맡고 있다. 이들 기관의 주주제안은 오는 15일 삼성물산 정기주총에서 정식 안건으로 다뤄진다. 주주 집단소송으로 유명한 한누리도 KT&G를 상대로 3년째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 중인 행동주의 펀드 플래시라이트캐피털파트너스(FCP)를 자문 중이다. 삼성물산과 KT&G의 방어전략 자문은 모두 김앤장이 맡았다.

최근 주주들이 제안 수준을 넘어 소송전을 벌이는 일도 늘어나는 추세다. △주총 소집 허가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주주명부 열람·등사 가처분 △의안 상정 가처분 등을 청구하는 소송이 대표적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 같은 경영권 관련 소송은 올 들어 이날까지 65건(상장사)에 달했다. 주주권 행사를 자문하던 로펌에는 여러 건의 송무 업무까지 거머쥘 기회를 잡는 셈이다. 이는 기업 측에서 대응 전략을 자문하던 로펌도 마찬가지다.
주총 현장에서도 특급 조력자
로펌들은 팽팽한 쟁점이 없더라도 기업들의 주총 일감을 수임하기 위해 매년 물밑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주총 당일까지 로펌의 손이 가는 일이 적지 않아서다. 로펌들은 주총을 앞두고 △안건 상정 절차 △안건 가결 요건 및 가결안 시나리오 △적법한 의결권 위임 대행 방식 등을 기업 측과 함께 검토한다.

주총 당일엔 주주들의 질문에 대응하는 것이 최우선 임무다. 상당수 대기업이 주총 현장에 외부 자문 변호사들을 참석시킨다. LG그룹은 10년 넘게 모든 계열사가 주총에서 외부 자문 변호사를 참석하게 하고 있다.

로펌업계 관계자는 “특히 실적 악화, 인수합병, 지배구조 개편 등 뜨거운 화두가 있을 때 경영진과 사내 변호사만으로는 모든 질문에 곧바로 답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진성/하지은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