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사태' 금감원도 가세…"중앙회의 인사 개입은 부당"

입력 2024-03-10 19:04   수정 2024-03-11 02:06

금융당국이 NH투자증권 차기 사장 선임을 놓고 벌어진 농협중앙회와 농협금융지주의 충돌에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중앙회가 내부 출신 인사를 NH투자증권 사장에 앉히려는 시도에 대해선 “법적 근거도 없는 인사 개입”이라며 유감을 나타냈다. 중앙회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당국의 노골적 비판에 내심 불편한 기색이다. 일각에선 금융감독원이 민간 금융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과정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본지 3월 9일자 A1, 3면 참조
중앙회 vs 농협금융 충돌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11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와 임시이사회를 열고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63)과 윤병윤 NH투자증권 IB1사업부 대표(57),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60) 중 한 명을 사장 후보로 선정한다.


농협금융 지분 100%를 가진 농협중앙회의 강호동 신임 회장은 지난 7일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을 만나 유 전 부회장을 사장 후보로 추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 회장은 인수 10년을 맞은 NH투자증권이 다른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선 ‘농협맨’인 유 전 부회장이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강 회장의 요구를 거부했다. 그는 “사장 후보 선정은 NH투자증권 임추위가 독립적으로 결정할 문제”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회장이 증권업 경력이 없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후보인 윤 대표와 사 전 부사장은 각각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에서 일한 ‘증권맨’이다.
금감원 “지주·계열사 독립성 보장을”
파열음이 커지자 금감원이 가세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중앙회가 농협금융을 거치지 않고 (손자회사인) 금융지주 계열사 인사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문제이고, 법적 근거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회의 주주권 행사는 100% 자회사인 농협금융의 경영진을 교체할 때만 가능하다”며 “NH투자증권 CEO 선임엔 권한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7일 농협금융지주를 시작으로 농협은행 NH투자증권 등에 대한 검사에 들어갔다. ‘중앙회→농협금융→금융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광범위하게 들여다볼 계획이다. 금감원은 중앙회가 금융계열사 자금을 부당하게 빼 가는 관행도 손보기로 했다. 이 관계자는 “2021년 농협재단에서 계열사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구매한 봉고차를 단위조합에 전달한 일이 적발된 적이 있다”며 “배당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부당하게 가져가는 돈이 더 있는지 면밀히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농협금융이 중앙회의 ‘자금줄’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해선 지주사와 계열 금융사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탄탄한 ‘방화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추위 내부도 의견 분분
금융당국 개입에 NH투자증권 임추위도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박민표 임추위원장은 “금감원이 민간 기업 CEO 선임 절차에 관여하는 게 정상적인지, 합법적인지 의문이 있다”며 “정상적 절차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임추위는 일단 11일 예정된 회의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연우 임추위원은 “주총 2주 전인 12일까지 최종 후보를 정해야 하는 만큼 예정대로 임추위를 열 것”이라고 했다. 박민표, 문연우, 홍은주 세 명의 임추위원은 이날 최종 사장 후보를 정할 계획이다.

다만 임추위 내부 의견도 분분하다. NH투자증권 내부 출신을 택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것인지, 중앙회 측 인물을 발탁해 다른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우선순위에 둘 것인지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윤 대표를 현 NH투자증권 노조가 반대하고 있다는 점, 유 전 부회장의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 심사 결과가 주총(26일) 이후인 오는 29일 결정된다는 점 등이 주요 변수로 거론된다.

최한종/박재원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