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이자 장사' 끝?…'임원 전담 운전기사'도 없앴다

입력 2024-03-11 14:16   수정 2024-03-11 15:31

이자이익을 앞세운 은행권의 ‘실적 잔치’가 끝나가고 있다. 금리 인하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금융 당국이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서면서다. 1조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되는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배상도 실적 악화 요인으로 꼽힌다. 은행권은 판매관리비 절감 등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지만 신규 채용 축소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ELS 배상 1조원 웃돌듯
1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KB 신한 하나 우리 등 4대 금융지주의 올해 1분기 합산 당기순이익 예상치는 4조5818억원으로 집계됐다. 역대 최대였던 작년 1분기(4조9015억원) 보다 6.5%(3197억원) 줄어든 수치다.

‘리딩뱅크(1등 금융지주)’ 경쟁을 벌이고 있는 KB금융과 신한금융은 지난해보다 순익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KB금융의 순익은 지난해 1분기 1조4976억원에서 올해 1분기 1조4127억원으로 5.7%(849억원), 같은 기간 신한금융은 1조3880억원에서 1조3606억원으로 2.0%(274억원) 줄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하나·우리금융의 올 1분기 순이익은 전년보다 각각 10.4%(1150억원)와 10.1%(924억원) 감소한 9872억원과 8213억원으로 1조원을 밑돌 전망이다.

금융지주 순이익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은행의 핵심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은 기준금리 동결 여파로 작년 하반기부터 하락세로 돌아섰다. 국민은행은 작년 2분기 1.85%였던 NIM이 4분기엔 1.83%로 떨어졌고, 신한은행도 같은 기간 1.64%에서 1.62%로 내렸다. 하나·우리은행은 2022년 4분기 이후 4분기 연속 NIM이 하락하는 등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부실 대출 증가에 따른 충당금 적립도 부담이다. 4대 금융이 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 대출 채권은 작년 말 기준 1조9660억원에 달했다. 전년보다 48.8%(6448억원)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대치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여파로 추가 충당금을 쌓아야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콩 ELS 배상 규모도 관건이다. 은행권이 판매한 ELS 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연말까지 13조2000억원의 만기가 도래한다. 손실률이 50%를 넘는 만큼 6조원 가까운 원금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금융권은 보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이날 발표한 기본배상 비율(20~40%)만 감안해도 1조~2조원에 달한다. 한 시중은행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사회에서 배상계획을 확정하면 회계상 충당부채로 반영해 그만큼 순이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은행권 취업문 더 좁아지나
실적 전망이 어두워진 은행권은 판관비 10% 감축 등 긴축 경영에 돌입했다. 국민은행은 올해부터 임원 전담 운전기사 제도를 폐지했다. 영업 등 대외 업무를 담당하는 임원을 제외하고는 자율 선택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임원 대부분이 자가 운전을 선택해 사실상 비용 절감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또 비영업부서 임원의 업무추진비도 일부 삭감했다. 신한 하나 우리은행은 앞서 임원 전담 운전기사를 없앴다.

은행권의 비용 절감 여파로 올해 취업 문은 지난해보다 더 좁아질 전망이다. 상반기 신입 행원 채용 접수를 진행중인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은 작년보다 각각 40%(100명)와 28%(70명) 줄어든 150명과 180명을 뽑는다.

인터넷 전문은행 등장에 따른 비대면 거래 확산 속에 은행권 신입 채용 인원은 매년 줄어드는 추세다. 2019년 2301명을 새로 뽑았던 5대 은행은 작년엔 30% 가까이 줄어든 1662명을 채용하는데 그쳤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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