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 은퇴' 김부겸 "민주당 총선 승리 위해 선대위 합류"

입력 2024-03-11 15:35   수정 2024-03-11 15:36


국무총리직을 퇴임하면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던 김부겸 전 총리가 11일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김 전 총리에게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능력·무책임·무비전, 3무 정권인 윤석열 정부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고, 입법부라는 최후의 보루를 반드시 지켜내야 하기 때문에 당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저는 국무총리직을 마치면서 정치인과 공직자로서의 여정을 멈춘다고 말씀드려 참 많은 고민이 있었다"며 "이유가 무엇이든 제가 국민 여러분께 드렸던 말씀을 지키지 못하고 다시 정치 일선에 나서게 된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제가 선대위 합류를 마지막까지 고심을 거듭한 것은 우리 민주당에 대한 국민의 매서운 평가 때문이었다"며 "무엇보다 공천을 둘러싸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컸다.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공천 원칙이 잘 지켜졌는가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께서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과정이야 어쨌든 공천을 받지 못한 후보들과 그 지지자들께 납득할 수 있는 설명과 따뜻한 통합의 메시지가 부족한 것도 아쉬웠다"면서도 "이제는 선거가 눈앞에 왔다. 모든 것을 떨치고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당원 동지 여러분, 친명이니 친문이니, 이런 말들은 이제 우리 스스로 내 버리자"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어떠한 이익도 민주당의 가치와 역할보다 앞설 수 없고, 어떤 당파적 명분도 국민을 넘어설 수 없다. 그게 민주당의 정신"이라며 "제가 선대위에 합류한다면, 당의 화합과 통합을 해치고 총선 승리에 역행하는 일은 결단코 막아낼 것이다. 민주당이 어떻게 해야 더 유능한 야당이 될 수 있을지 길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이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총리에게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대표는 "통합의 차원에서 공동 선대위원장 중 한 분으로 요청드린 상태"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 김 전 총리, 이해찬 전 대표의 '3톱' 체제 선대위 구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