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복사기가 따로 없네"…1년 만에 2배 '대박'난 상품

입력 2024-03-11 15:57   수정 2024-03-11 16:08



엔비디아 TSMC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인공지능(AI)·반도체주가 연일 급등하면서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1년만에 2배 이상 오른 ETF도 나왔다. 주로 엔비디아를 많이 담은 ETF들의 성적표가 좋았는데, 편입 종목과 비중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라 이를 잘 살펴보고 투자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엔비디아, 실적 감안하면 상승여력 충분
11일 ‘ACE 글로벌반도체TOP4Plus SOLACTIVE’는 유가증권시장에서 4.71% 떨어진 2만1965원에 마감했다. 이날 하락했지만 이 ETF의 1년 수익률은 102.26%에 달한다. 국내 시가총액 1000억원 이상인 ETF(레버리지 제외) 중 수익률 1위다. 3개월 수익률은 49.8%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ETF는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ETF 브랜드를 ‘KINDEX’에서 ‘ACE’로 바꾼 뒤 가장 먼저 선보인 야심작이다. 반도체 산업 분야를 메모리, 비메모리,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장비 업체로 나눠 부문별 글로벌 1위 기업인 삼성전자(13.9%), 엔비디아(24.9%), TSMC(21.4%), ASML(21.4%) 등 4종목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배 사장은 “엔비디아는 최근 주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 측면에서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며 “퇴직연금 계좌 등을 활용해 빅테크 상위 7개 기업이나 글로벌 반도체 톱 4개 기업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KODEX 미국반도체MV’가 1년 수익률 94.22%로 뒤를 이었다. 이 ETF도 엔비디아의 비중이 26.4%로 가장 높지만 AMD(5.9%), 브로드컴(5.5%), 어플라이드머터리얼(4.3%), 램리서치(4.2%) 등 다양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중국 한국 AI ETF는 '마이너스'
헤지펀드의 강자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지난해 5월 출시한 ‘TIMEFOLIO 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도 올해 수익률 30.9%로 준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이 상품은 엔비디아 등 대형주 외에 차세대 AI ‘빅3’로 꼽히는 영국의 반도체 디자인회사 ARM, 미국의 액침냉각업체 슈퍼마이크로컴퓨터, AI데이터 분석회사 팔란티어 등을 각각 4~5%씩 담고 있다. 삼성전자 대신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에서 앞서가고 있는 SK하이닉스만 편입한 것도 특징이다.

반면 AI나 반도체 ETF로 분류되는데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상품도 있다. ‘KBKBSTAR AI&로봇’은 올해 수익률이 -12.94%로 부진하다. 이 ETF는 엔비디아 등 글로벌 반도체주를 담지 않고 레인보우로보틱스(6.3%). 두산로보틱스(6%), 네이버(5.5%) 등 국내 주식위주로 투자한 탓에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비오 테크놀로지, THM 등 중국 반도체 기업에 주로 투자하는 ‘TIGER차이나반도체FACTSET’도 1년 수익률 -21.59%로 저조한 성적을 냈다. 한 자산운용사 ETF 본부장은 “글로벌 AI·반도체 강세에 편승해 우후죽순 ETF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며 “편입종목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분석해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