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美 활동가·사드 시위 주도자…종북세력 손잡는 野, 왜

입력 2024-03-11 18:54   수정 2024-03-12 01:47

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에서 강제 해산된 통합진보당(진보당) 계열의 종북·좌파 세력에 국회 입성의 길을 터주면서 역풍을 맞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서 철저히 검증돼야 한다”며 뒷수습에 나섰지만 정치권에서는 “총선 승리가 간절한 민주당이 종북 세력의 손을 뿌리칠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민주당의 비례연합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 확정된 전지예 후보는 반미 단체인 ‘겨레하나’ 활동가 출신이다. 전 후보가 속한 겨레하나는 한·미 연합훈련 반대, 유엔사령부 해체를 주장해 왔다. 겨레하나 이사장인 조성우 씨가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을 맡아 전 후보 공천을 도왔다.

국민 추천 몫 여성 2번 후보인 정영이 후보는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의 ‘통일 선봉대’ 대장으로 경북 성주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반대 시위를 주도했다. 비례 당선권에 3석을 보장받은 진보당 후보들까지 포함하면 민주당 위성정당에서만 최소 5명의 종북 인사가 22대 국회에 진출하게 됐다.

종북 논란 제기에도 민주당이 이들과 손잡은 것은 이해관계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종북 세력은 원내 진입 수단이 필요했고 민주당은 이들의 조직력과 지지율이 필요했다”고 했다. 진보당은 전국적으로 1~2%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수도권 격전지에서 이들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민주당이 종북 인사들의 원내 진출을 돕고 있다는 평가다. 종북 성향이 강한 민족해방(NL) 계열이 장악한 민주노총도 이유로 꼽힌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민주노총의 20~30%는 진보당과 함께한다”며 “민주당은 진보당이 아무리 통진당 후신이라고 해도 무시할 수 없다”고 했다. 재야의 구조적 변화 때문이라는 설명도 있다. 지난 10여 년간 시민사회 세력이 대거 제도권 정치에 진출하면서 급진적 사고를 하는 단체만 재야에 남았다는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권에 비판적인 견해를 가진 세력이 힘을 모아 심판해야 한다”며 “다만 국민 눈높이에 맞게 이상과 현실을 조화시켜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논란이 되는 전 후보에 대해 시민사회 측에 사실상 재추천을 요구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