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조짐…정부 "현장 떠나면 진료유지명령"

입력 2024-03-12 18:25   수정 2024-03-13 01:32

서울대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결정 이후 다른 대학 교수들의 집단 반발 움직임도 구체화하고 있다. 전국 의대 교수들의 연대 움직임 조짐까지 보이면서 의료대란 사태가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빅5’ 병원과 연계된 서울대·연세대·가톨릭대·울산대·성균관대 등을 포함한 16개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저녁 온라인에서 만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방재승 서울대 의대 비대위원장은 “단체행동이 아니라 의견을 모아보는 것”이라며 “사직을 결의할 분은 하고, 반대하는 분은 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온라인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9일 비상총회를 열었던 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안석균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비대위를 출범시켰다. 울산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7일 회의를 열고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에 합의했다. 가톨릭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14일 회의를 연다. 전날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총회를 열고 정부가 적극적인 방안을 도출하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자발적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이날 전국의대교수협의회는 성명서를 내고 정부에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전의교협은 “전공의와 학생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면 전의교협은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더욱 많아질 것이고, 이는 향후 한국 보건의료와 의과대학 교육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집단 사직이 교수들까지 번지면 추가 진료유지명령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경찰은 이날 전공의 집단행동을 부추긴 혐의로 고발당한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비대위 조직강화 위원장,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을 서울 마포동 청사로 소환해 조사했다. 보건복지부는 의협 전·현직 간부 5명이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을 지지하고 전공의들이 속한 수련병원 업무를 방해했다고 보고 경찰에 고발했다. 의협 관계자가 경찰의 소환 조사를 받은 것은 6일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9일 노환규 전 의협 회장에 이어 세 번째다.

강영연/박시온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