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여성 선호 게임을 제작하는 스타트업 ‘오지’

입력 2024-03-13 10:16   수정 2024-03-13 10:1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오지는 여성 선호 게임을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이홍인 대표(28)가 2022년 2월에 설립했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미술사학을 전공하고 있는 이 대표는 기존 블록체인 게임 투자사 및 제작사 ‘블로코어’에서 심사역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블로코어에서 심사역으로 근무하며, 역대 1위 농장경영게임 ‘스타듀밸리’ 모바일 개발자가 창업한 신규 농장경영게임 ‘문프로스트’의 초기 액셀러레이팅과 패션 메타버스 게임 ‘알타바’의 초기 액셀러레이팅을 담당했다.

“오지를 창업해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자유롭게 유통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저작권 수익을 자동으로 분배해주는 서비스 ‘치즈’와 유저가 직접 웹툰의 결말을 선택하고 그에 대한 저작권 수익을 분배받을 수 있는 여성향 웹툰 플랫폼 ‘치즈코믹스’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그동안의 경험을 집약해 여성향 미드코어 게임 시장의 불균형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귀여운 고양이 마을을 육성하는 동물의 숲 게임 ‘고양이 천국, 다함께 쉬러오세요’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고양이 천국은 여성 선호 모바일 게임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이다. “현재 시장에 공급되는 모바일 게임은 대부분 남성 유저를 타겟팅하고 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대부분 게임이 남성 유저 선호 콘텐츠를 코어로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게임이 남성 유저 기반의 코어 콘텐츠와 수익 모델에 의지하고 있어 점점 더 시장에 미드코어 혹은 코어급 여성 선호 모바일 게임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성 유저가 캐주얼, 하이퍼캐주얼 게임 시장으로 빠지게 됩니다. 오지는 철저히 여성 유저에게 적합한 코어 콘텐츠를 제공해 양질의 미드코어급 게임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주는 게임입니다.”

이 대표는 “여성 유저에게 특화된 장르 조합이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고양이 천국은 동물의 숲류 섬꾸미기 장르를 중심으로 뮤즈 대시 풍의 횡스크롤 캐주얼 리듬 게임을 배치하고, 그 둘을 매력적인 스토리와 귀여운 캐릭터로 묶었다. 섬꾸미기와 리듬게임 모두 여성 유저에게 선호도가 높은 장르다. 기존 장르의 본질을 잃지 않는 동시에 다른 장르들의 장점을 조합해 유저들에게 익숙함과 신선한 감각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성 선호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최적의 인력 구성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원의 남녀성비를 5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있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형성할 것으로 판단하고 앞으로도 이러한 채용 기조는 유지할 계획입니다.”

오지는 게임의 초기 빌드를 만든 이후에 투자 혹은 퍼블리셔 계약을 찾을 계획이다. 현재 인스타그램과 X를 통해 후식이 캐릭터의 인스타툰을 연재하고 있다. 게임 개발 중인 리소스를 차례로 공개하여 인디 게임 브랜딩을 계획하고 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표 이전에 저도 한 명의 노동자로서 개인적으로 좋은 직장에 다니고 싶었는데, 제가 생각했을 때 한국에 좋은 기업이 많지만 그런데도 현재 존재하는 청년의 수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좋은 직장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한국 청년들에게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현실적으로 커리어 옵션으로서도 하나의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서로 다른 삶을 살던 친구들이 모여 하나의 목표로 뭉쳐 매일매일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오지는 총 6명으로 기획자 1인, 개발자 3인, 원화가 2인으로 이뤄져 있다. 이 대표는 “평균 연령 26세의 젊고 빠른 조직”이라며 “절반이 여성”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2027년 8월에 글로벌 1위 여성 선호 게임 제작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오지는 씨엔티테크가 운영하는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2월
주요사업 : 여성 선호 모바일 게임
성과 : 퓨처플레이 시드 투자, 2023년 팁스 선정,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