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번 커튼콜 내내 "원더풀"…홍콩 사로잡은 한경arte필하모닉

입력 2024-03-13 18:37   수정 2024-03-15 11:05


“정말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처음 소리를 들어본 악단이었는데,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지난 12일 홍콩 침사추이 홍콩문화센터 콘서트홀. 아시아를 대표하는 공연예술 축제인 홍콩 아트 페스티벌로부터 국내 교향악단 최초로 현지 초청받은 한경아르떼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본 한 60대 신사가 기자를 향해 건넨 말이다. 자신을 ‘오래된 홍콩 클래식 애호가’라고 소개한 그는 “원더풀” “판타스틱” 등 감탄사를 연발하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실제로 이날 현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악단이 장대한 울림을 끝으로 모든 소리를 멈추자, 2000명에 달하는 청중은 약속이라도 한 듯 뜨거운 환호와 탄성을 내질렀다. 그렇게 시작된 박수 세례는 여섯 번의 커튼콜 이후에도 좀처럼 끝날 줄 몰랐다.
○2000명 청중 일제히 환호성

한경아르떼필이 2015년 창단 후 처음 연 국제무대 단독 공연은 일찍부터 화제였다. 공연은 지난 1월 이미 전석 매진을 기록했고, 콘서트홀 로비는 연주 시작 한 시간 전부터 인파로 북적였다. 끊임없이 공연장에 사람들이 들어서면서 악단 입장 시간이 5~7분가량 늦어지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공연의 지휘봉은 최연소 서울시립교향악단 수석 부지휘자를 지낸 뒤 홍콩 구스타프 말러 오케스트라 예술감독과 한경아르떼필 수석 객원지휘자를 겸하고 있는 윌슨 응(35)이 잡았다. 첫 곡은 중국을 대표하는 현대음악 작곡가 예샤오강이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소재로 쓴 관현악곡 ‘희미한 은행나무’였다. 윌슨 응은 악구 하나하나를 섬세하게 짚어내면서 중국의 전통 선율과 서양의 화성법이 조화를 이룬 작품의 묘한 분위기를 생생하게 드러냈다.

다음 곡은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차이콥스키가 “나의 작품 중 최상(最上)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곡이자, 그가 사망하기 9일 전에 초연된 최후의 교향곡이다. 한경아르떼필은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올린 지난 서울 공연보다 훨씬 정돈된 연주력을 선보였다. 비창 교향곡 1악장 초입에선 절망감을 읊어내는 듯한 바순의 음울한 선율로 출발해 성부 하나하나를 켜켜이 쌓아가면서 극적인 발전을 이루는 게 중요한데, 윌슨 응은 작품의 역동적 변화를 정교하게 짚어냈다.

4악장에선 애수 어린 현악의 음색과 명징한 목관의 선율, 웅장한 금관의 울림이 만들어내는 밀도 높은 음향이 인상적이었다. 마지막 음표 뒤로 약 5초간 이어진 침묵에서 청중이 악단의 연주에 깊이 몰입하고 있음을 알아챌 수 있었다.
○뜨거운 열정 쏟아낸 손민수
이어진 작품은 ‘악마의 협주곡’으로 불리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피아니스트에게 초인적인 기교, 폭발적인 표현력, 엄청난 지구력, 극적인 예술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악명 높은 난곡(難曲)이다. 이날 협연자로는 ‘임윤찬의 스승’으로 잘 알려진 정상급 피아니스트 손민수가 올랐다. 건반을 지그시 눌러 치면서 라흐마니노프 특유의 서정적 정취를 불러내다가 돌연 강한 타건으로 열정적 악상을 쏟아낸 그의 연주는 팽팽한 긴장감을 선사했다.

뚜렷한 방향성과 저돌적 추진력으로 모든 음을 앞으로 나아가도록 이끌면서도 아티큘레이션은 명징했고, 강조할 구간은 놓치는 법이 없었다. 3악장에선 광활한 에너지를 표출했다. 응축된 음악적 표현력을 증폭시키면서 악상의 변화와 고조를 끌어내는 그의 연주는 청중을 압도하기에 충분했다.

첫 세계 무대에 선 악단의 소리는 이전과 여러모로 달랐다. 단원들은 단 한 음도 허투로 내지 않았고, 생명력 넘치는 음악을 경험한 청중은 박수와 함성을 아끼지 않았다.

한경아르떼필은 오는 28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공연을 이어간다. 인천시향 예술감독 이병욱이 지휘봉을 잡는 이 공연에선 폴란드 비에냐프스키 콩쿠르 한국인 최초 우승자인 바이올리니스트 윤소영, 한국의 간판 오르가니스트 신동일 등이 협연자로 오른다.

홍콩=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