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한발 남았다"…‘가치주’ 큰손들이 베팅한 저PBR주

입력 2024-03-14 17:20   수정 2024-03-15 16:29



최근 주춤했던 '저PBR(주가순자산비율)' 장세가 증권·금융주를 중심으로 다시 살아나는 가운데 큰 손들은 추격 매수보다는 '덜 오른 종목 찾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VIP자산운용, 베어링자산운용 등 국내외 가치주 투자의 대명사들은 소비재 중심의 종목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VIP자산운용은 이달 들어 롯데칠성을 1% 이상 신규 매수해 지분을 6.67%로 늘렸다고 공시했다. VIP자산운용은 현대그린푸드의 지분율도 9%에서 10.04%로 확대했다. 베어링자산운용은 현대홈쇼핑 5.03%를 신규 매수했다. 기존에 보유하던 한섬과 이노션 지분도 각각 1.53%, 1.01% 늘렸다. 대부분 운용사가 보유 지분을 줄이는 가운데 매수한 종목이어서 의마가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VIP자산운용과 베어링자산운용은 기업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곳에 투자하는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대표 운용사로 꼽힌다. 최근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촉매제가 돼 가치주 장세가 펼쳐졌다. 다만 이들 운용사가 발굴한 종목은 상승 랠리를 타지 못한 저평가 가치주로 투자 매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평가다.

롯데칠성은 현재 PBR 0.87배 수준에서 거래 중이다. 현대그린푸드(0.61배), 현대홈쇼핑(0.28배), 한섬(0.35배), 이노션(0.95배)도 모두 PBR 1배 미만이다. PBR이 1배 미만이면 기업 가치가 자산 가치보다 낮다는 의미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이후에도 저PBR 업종의 주가 상승폭이 도드라졌다. 다만 소비재로 구성된 이들 종목은 저PBR주임에도 주가가 소폭 상승에 그치거나 오히려 하락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발표된 2월 이후 롯데칠성은 8.49% 하락했다. 현대그린푸드와 이노션도 각각 4.01%, 2.71% 하락했다. 한섬은 2.22% 상승하는 데 그쳤고, 현대홈쇼핑도 3.57% 올랐다. 조준기 SK증권 연구원은 "투자 대안으로 덜 오른 저PBR 업종을 고려할 만하다"며 "일본 정책의 핵심도 기업이 돈을 잘 벌게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주주환원이 부족해 소외됐더라도 중국 모멘텀이 있을 때 폭발적인 상승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