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광주 방문에 사복경찰 300명? "요청 받은 바 없다"

입력 2024-03-14 17:14   수정 2024-03-14 17:16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광주 총선 유세 일정을 앞두고, 300명의 사복 경찰관을 경호에 투입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경찰 측은 "요청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광주경찰청은 14일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일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알려드린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이 한 위원장 경호에 전원 사복 경찰관 투입을 요청했다는 취지의 보도가 나오자 이에 대해 해명한 것이다.

광주경찰청 경비경호계는 공지에서 "동원되는 경찰관의 구체적인 규모에 관해서는 결정된 바 없으며, 광주경찰청에서는 국민의힘 당 측과 협의 후 적정 경찰력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힘 요청에 따라 한 위원장 경호에 전원 사복 경찰관을 투입한다는 방침도 세웠다'는 보도 내용과 관련, 당 측으로부터 위와 같은 요청을 받은 사실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15일 순천 아랫장번영회 사무실을 찾아 소상공인과 의료, 체육, 문화 분야 직능 대표들과 함께 '순천시민 간담회'를 갖는다.

오후에는 광주로 이동해 광주 실감콘텐츠큐브 현장을 방문, 국가 인공지능(AI) 집적센터와 AI 관련 산업 현안을 청취하고, 광주 충장로우체국과 5·18민주광장 일대를 돌며 시민들에게 거리 인사를 할 예정이다.

한 위원장은 지난 1월 4일 5·18 묘지를 참배한 후 두 달 만에 처음으로 광주를 찾는다. 지난 1월 한 위원장의 광주 방문길 현장에는 기동대 4개 중대, 5개 경찰서에서 300여명의 경력이 배치됐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사건으로 경호가 대폭 강화한 상황이었다.

민주당은 이를 두고 '철통 경호'가 이뤄졌다면서 "오버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당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위원장 경호에 광주 지역 경찰 400명가량이 투입됐고 119 구급대 차량도 한 위원장이 가는 곳마다 따라붙었다고 한다"며 "정치인에 대한 테러는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되지만 시민들에 대해 오버는 하지 말아야겠다"고 썼다.

반면 국민의힘은 당시 "국민의힘이 한 위원장에 대한 경찰 경호를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경찰에서 경호 강화와 관련해 문의가 있었으나, 최소화해 달라고 요청했었다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반박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