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따따블'은 옛말…먹을 것 없는 공모주

입력 2024-03-14 18:26   수정 2024-03-15 03:21

마켓인사이트 3월 14일 오후 3시 40분

이달 들어 공모주 투자 수익률이 눈에 띄게 하락하고 있다. 상장 첫날 ‘따따블’(공모가 네 배)에 성공한 종목이 잇달아 등장했던 연초와 달리 새내기주가 증시에서 힘을 못 쓰고 있어서다. 공모가가 비싸지고 치열한 청약 경쟁률로 인해 배정주식수가 줄어든 것도 수익률 하락 배경이다. 먹거리가 사라진 공모주 시장에서 개인투자자가 빠져나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상장 하루 만에 하락세 전환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상장한 오상헬스케어 주가는 10.7% 하락한 2만62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상장 첫날인 지난 13일 46.8% 상승한 지 하루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공모가(2만원) 대비 수익률은 상장 첫날 66.25%에서 둘째날 31.0%로 줄었다. 한때 과열 양상을 보였던 스팩도 마찬가지다. 이달 5일 나란히 상장한 비엔케이스팩2호와 하나스팩31호도 전일 대비 0.49%, 0.24%씩 하락하며 공모가에 근접했다.

공모주 수익률은 올해 들어 지속적으로 하락세다. 올 1월 상장한 IPO 기업의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은 평균 181.7%였지만 2월 87.3%로 떨어졌다. 코셈(59.7%), 이에이트(13.0%), 에이피알(27.0%) 등이 예상보다 저조한 수익률을 보였다.

상장 첫날 올랐던 주가도 이후 대부분 하락세로 돌아섰다. 올해 신규 상장한 12곳 가운데 상장일 종가 대비 주가가 상승한 곳은 우진엔텍과 코셈 단 두 곳뿐이다. HB인베스트먼트, 포스뱅크, 스튜디오삼익 등은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고 있다.

IPO 기업이 공모가를 올리면서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는 지적이다. 기업들이 제시한 희망가격 대비 실제 공모가 간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 1월 수요예측을 시행한 기업의 평균 공모가 상향폭은 평균 15.5%에서 2월 25.8%로 높아졌다. 이달 상장하는 오상헬스케어와 엔젤로보틱스는 공모가를 상단보다 33.3% 높였다. 새내기종목의 첫날 주가 상승폭이 400%로 커지자 ‘단타’ 기관들이 수요예측에 몰려들어 경쟁률이 높아진 영향이다. 업계 관계자는 “예전엔 수요예측에서 흥행하더라도 공모가 상향폭을 희망가격의 20% 선에서 결정해왔지만 최근엔 이런 공식도 무너졌다”며 “비싸게 책정된 공모가에 주식을 받을 유인이 사라졌다”고 했다.
○수억원 넣어 1주도 못 받을 바에
전문가들은 낮은 배정 확률과 청약 수수료, 증거금 환불기간 등을 고려하면 공모주 투자 수익률은 더욱 악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엔 청약자가 몰리면서 수억원을 증거금으로 넣어도 1주도 받지 못하는 사례도 나왔다.

올해 첫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에이피알은 약 79만 명의 청약자가 몰린 탓에 3억원을 청약증거금으로 넣어야 비례배정으로 1주를 받을 수 있었다. 균등배정 확률은 6%로 ‘빈손 청약자’가 속출했다. 3억원으로 1주를 받아 상장 첫날 종가에 팔았을 때 약 7만원을 벌 수 있었던 셈이다.

에이피알 외에도 올해 청약을 진행한 IPO 기업 13곳 중 11곳이 추첨으로 균등배정주식 1주를 받았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단타를 노리고 상장일 공모주를 추종 매수하던 세력들도 새내기종목에서 빠져나가면서 주가 상승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석철/배정철 기자 dolso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