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브랜드그룹코어, 볼륨 브랜드 간 협력으로 2023년 수익 개선

입력 2024-03-15 14:45   수정 2024-03-18 09:55


 -2023 영업이익 전년 대비 80% 증가
 -비용 절감 및 수익성 집중에 힘입어

 폭스바겐브랜드그룹코어가 현지 시각 14일 연례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23년 재무 실적 및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개별 브랜드로 구성돼 있는 브랜드그룹코어는 폭스바겐, 스코다, 세아트/쿠프라, 폭스바겐 상용차 등 5개 브랜드다. 이들은 2023년 폭스바겐 그룹 전반적인 성과에 긍정적으로 기여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폭스바겐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한 251만9,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2022년 판매량: 223만6,000대). 지난해 매출 또한 864억 유로로 전년 보다 증가했다(2022년 매출액: 738억 유로). 중국과의 라이선스 사업 및 애프터 세일즈 분야에서의 호조가 주요하게 작용했다. 특별 항목 제외 영업이익은 35억 유로로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4.1%로 전년 대비 0.5%P 증가했다(2022년: 영업이익 26억 유로, 영업이익률 3.6%).

 개선된 2023년 영업실적은 브랜드 경쟁력 및 회복탄력성이 강화되고 있음을 입증한다.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과 이에 따른 가격 및 비용 상승에 따른 막대한 압박을 고려할 때 작년 12월 합의된 "Accelerate Forward Road to 6.5" 글로벌 퍼포먼스 프로그램은 2024년부터 판매 수익률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 브랜드는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브랜드 경쟁력과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 CFO 패트릭 안드레아스 마이어는 "2023 회계연도의 견고한 재무성과는 폭스바겐이 재정적으로 더욱 탄탄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폭스바겐은 그룹의 핵심 브랜드로서 우리는 좋은 제품과 수치를 통해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그룹 경영 이사회 멤버/브랜드 그룹 코어 대표/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폭스바겐 브랜드 코어는 명확한 전략을 기반으로 브랜드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를 위해 업무 효율성과 혁신성을 높여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우리의 경제 성과를 지속해서 향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는 우리 브랜드에 대한 높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와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재정적인 여유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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