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장관, 칠레와 투자개발사업 협력 강화 논의

입력 2024-03-15 15:31   수정 2024-03-15 16:02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15일 오전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제시카 테레사 로페즈 사피에(Jessicaa Teresa Lopez Saffie) 칠레 공공사업부 장관과 만나 칠레 주요 PPP(투자개발사업) 프로젝트에 우리기업의 참여 확대 등 인프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면담은 칠레 정부의 주요 PPP 프로젝트 소개 및 한국 측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방한한 제시카 로페즈 장관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마련됐다. 마티아스 프랑케 슈나바흐(Mathias Francke schnabarch) 주한 칠레대사도 동석해 의견을 나눴다.

박 장관은 “칠레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FTA를 체결한 국가로, 이후 양국 교역량이 5배 증가하는 등 중요한 경제협력국”이라며 “현재 우리 기업이 칠레 최대 국책사업인 차카오 교량 건설에 참여하는 등 양국 간 인프라 협력이 공고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 건설산업은 도급 위주에서 투자개발형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가는 과정으로 다양한 PPP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칠레가 중요한 인프라 협력 대상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면담을 계기로 사업 초기 단계에서 F/S 타당성 조사를 공동 수행하는 등 양국 정부가 참여하는 협력 플랫폼을 구축 등의 제안도 전달했다.

이에 제시카 로페즈 장관은 양국 간 공동프로젝트 발굴, 타당성 조사 등 사업 초기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제안에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특히, 우수한 기술력과 자금조달능력을 보유한 한국기업들은 칠레 현지에서도 오랜 기간 건설 경험을 축적하고 신뢰를 확보한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고 평가했다.

제시카 로페즈 장관은 “박 장관이 제안한 양국 간 협력 강화를 기반으로 민간기업들이 다양한 PPP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양국은 오는 5월 칠레에서 개최되는 국제투자 포럼과 한국의 2024 GICC(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에 서로를 초청하는 등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면담 직후 국토부는 철도공단, 도로공사, 한국공항공사 등과 함께 한국의 인프라 개발계획 및 이행 절차를 칠레 대표단에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의 정책과 제도를 공유하고, 인프라 분야에서 상호 관심 사항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제시카 로페즈 장관은 “한국의 인프라개발 정책을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 한국의 정책과 사례가 칠레의 중장기 인프라 개발정책 구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토부는 칠레 등 중남미 국가들과의 G2G 협력 강화 및 교류 확대를 기반으로 우리 기업들이 철도, 도로 등 인프라 PPP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