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시니어'로 학생 빈자리 채운 교육기업

입력 2024-03-17 18:31   수정 2024-03-18 00:43


교육 기업들이 활로를 찾아 새로운 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아동 대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들이 건강기능식품이나 노령층 요양 서비스를 출시하고 나섰다. 사업 다각화를 통해 고객의 연령층을 넓혀 수익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다.
교육기업, 건기식시장 진출
17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 기업들이 기존 주력 사업이던 유아·초등 교육 외에 ‘플랜B’를 분주히 찾고 있다. 학령인구 급감세로 교육시장이 위기를 맞았다는 판단에서다.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교 1학년 예비소집 인원은 모두 36만9441명으로 40만 명 선이 무너졌다.

교원 빨간펜이 대표적이다. 올해 유아·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제품군을 확장하기로 했다. 교원은 성장기 자녀의 신체적 성장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키클랩 HT042’를 시범 판매 중이다. 키클랩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원료로 인정받은 황기추출물 등이 쓰였다. 다음달에는 두뇌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교원 관계자는 “교원의 기존 방문 교육 사업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층도 이번 제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첫 입고 수량이 ‘완판’(완전 판매)되는 등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늘어나는 고령 인구에 따라 요양시장에 진출한 곳도 있다. 대교는 시니어 요양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작년 7월에는 시니어 토털 케어 서비스 브랜드 ‘대교뉴이프’를 독립법인으로 설립했다. 대교뉴이프는 방문요양 등 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 사업부터 요양보호사 교육원 운영, 인지 강화 콘텐츠 개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전문 지도사가 시니어 가정에 방문해 운동 습관을 다지고 노쇠 진행을 예방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프리미엄 방문재활운동 서비스는 국가공인 자격을 갖춘 전문 물리치료사, 건강운동관리사, 작업치료사가 가정에 방문해 재활운동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성인·시니어 교육도 ‘활력’
아동 교육 학습지의 대명사로 불리던 구몬학습은 이제 50세 이상 시니어 학습지도 만든다. 시니어 학습 프로그램은 아동 대상 구몬 커리큘럼과 같이 구몬 교사들이 방문 지도한다. 두뇌 자극과 노화 예방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구몬학습은 시니어 관리 인력 육성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인지 발달, 정서 케어 및 재사회화를 돕는 시니어 전용 매거진을 선보일 예정이다.

매거진은 교양, 건강, 문화 등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시니어의 배움의 욕구를 충족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 노령인구 교육시장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시니어 대상 교육·서비스 모델 구축 연구와 효과성 연구를 할 예정이다.

웅진씽크빅은 교육 기업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사업의 주요 고객층도 기존 초등학생에서 유아, 성인으로 확장하고 있다. 2021년부터는 성인 대상 글로벌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유데미’와 한국 내 독점적 사업권 계약을 맺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계 관계자는 “많은 교육 기업이 영유아부터 시니어 교육까지 사업 외연을 적극적으로 넓혀 새 성장동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