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악재에 선긋기…한동훈 "즉각 귀국해야"

입력 2024-03-18 01:12   수정 2024-03-18 01:13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에 대해 “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그동안 “이 대사 임명 철회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위기론이 불거지자 한 위원장이 대통령실과 각을 세우며 방향 전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韓, 공수처에 소환 촉구 나서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는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해서 국민에게 피로감을 드릴 만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 대사 문제를 대통령실에 얘기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느냐’는 질문엔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열린 첫 선거대책위 회의에서도 ‘이 대사 문제를 어떻게 용산에 건의할지 고민’이라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5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이 대사가) 신속하게 (국내에) 들어와서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야당의 공세라는 점을 부각했던 데서 ‘신속 해결’을 촉구하는 방향으로 입장이 달라진 것이다.

이 대사는 이날 KBS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공수처가 요청한다면 언제든지 귀국해서 조사받겠다”며 “4월 말 공관장회의 기간에 공수처와 일정을 잡아서 가는 것으로 조율이 됐다”고 말했다. 야권의 사퇴 요구에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했다.

이날 한 위원장은 기자들과 식사 중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해 논란이 된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에 대해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발언”이라며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도 황 수석의 거취와 관련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선 수도권 위기론 분출
한 위원장의 이런 변화는 최근 당 안팎에서 불거진 총선 위기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에서는 이 대사 문제가 수도권과 중도층 표심을 떠나게 하고 있다는 우려가 상당하다. 이는 여론조사 수치로도 나타난다. 한국갤럽이 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국민의힘 서울 지지율은 1주일 새 15%포인트 빠졌고, 같은 기간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8%포인트 올랐다. 여당이 승리해야 한다는 ‘정부 지원론’ 역시 서울에서 31%로 전주(42%)보다 11%포인트 떨어졌다.

수도권을 비롯한 국민의힘 총선 출마자들도 한 위원장과 지도부를 향해 두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 성남분당을에 출마하는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자신의 SNS에 “이종섭 즉시 귀국, 황상무 자진 사퇴가 국민 눈높이”라고 썼다. 김 전 수석은 “(이 대사의) 도주 우려가 없다는 것은 잘 안다”면서도 “공수처의 수사 일정을 조사 대상자에게 맞출 순 없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날엔 함운경(서울 마포을) 이상민(대전 유성을) 후보 등 탈(脫)민주당 인사들로 구성된 ‘체인저벨트’ 소속 국민의힘 후보 9명이 공개 성명을 내고 이 대사의 자진 귀국과 신속한 조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된 부산 수영과 대구 중·남 지역구에 각각 정연욱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과 김기웅 전 통일부 차관을 전략공천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