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51석이 목표…국민의힘이 과반 넘기면 나락 간다"

입력 2024-03-19 14:54   수정 2024-03-19 14:5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10 총선 판세에 대해 "민주당의 현실적 목표는 1당을 하는 것이다. 좀 더 욕심을 낸다면 민주당 자체로 151석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19일 강원 춘천 중앙시장 및 명동거리를 방문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전국적으로 국민의힘의 과반을 저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자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독자적 과반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정국이 매우 불안정해질 수 있다"며 "특히 국민의힘이 1당이 되거나 170석을 하는 것이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의석) 과반을 넘기는 상황이 발생하면,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나락으로, 시스템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국민들이 고려해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무리 수순인 공천에 대해선 이날 저녁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시간이 없어서 오늘 저녁에 다 정리해야 할 것 같다"며 "최고위가 최종 결정을 할 텐데, 민주당 당원과 지지자의 의견을 취합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최적의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강북을'에서 낙마한 정봉주 전 후보의 자리를 차점자인 박용진 의원이 승계하지 않는 반면, '광주 북갑'에서는 기존 후보인 손훈모 후보의 자리를 차점자인 조오섭 의원이 승계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에 대해서는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경우는 차점자에게 기회를 주는 게 정당하지만, 경선 자체 문제가 없는 다른 이유로 1위 후보가 배제되면, 이게 무슨 기록 경기도 아니기 때문에 차점자가 하는 건 옳지 않다"며 "오늘 밤에 최고위 당무위 논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 논란이 제기된 경기 안산갑 민주당 후보에 대한 질문에는 아무런 답변 없이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현장 유세에서 '정권 심판론'을 전면적으로 내세웠다. 그는 "그 서슬 퍼런 박근혜 정권도 우리가 힘을 모아서 권좌에서 내쫓지 않았나"라며 "이번 총선은 우리 국민이 이 나라 주권자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날이어야 한다. 이번 4·10은 국민과 국민의힘의 대결"이라고 강조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