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국내 드론제조기업 글로벌 성장 이끈다

입력 2024-03-19 15:30  

조달청은 공공 조달 시장에 공급되는 드론 조달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공공시장 드론 기술·품질향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조달청은 2018년 벤처 나라에 드론 제품 등록을 시작으로, 2019년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우수 조달 물품 및 다수공급자 제품을 등록했다.

그러나 글로벌 기업 위주로 빠르게 성장하는 민간 제품과 달리 공공시장에서는 품질 불량 등의 지적이 있었다.

조달청이 마련한 공공시장 드론 기술·품질향상 방안의 핵심 내용은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 및 품질 제고 유도 △공공기관 드론 운용역량 제고 △드론 판로 확대 등이 있다.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 및 품질 제고를 위해 기술 우수 국산 제조 드론에 대해 최대 이윤율(25%)을 보장해 주기로 했다.

우수 조달 물품·혁신제품의 경우, 외국산 부품을 국산으로 대체하거나 시범 구매 시 성능을 향상하면 규격 변경을 허용하는 등 국내 제조 드론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했다.

시험성적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혁신제품 평가 시 실물 심사 실시, 성능평가·시연이 이뤄지는 협상 계약 적용 확대 등 품질평가도 강화했다.

입찰에 참여하는 제조사가 충실한 제조공정을 거치도록 30일 이상 충분한 납품 기간을 보장했다.

공공기관이 드론 운용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드론 사용자 조종 자격 취득 교육을 지원하고, 조달 안전관리 물자로 지정·관리하기로 했다.

하자로 인한 사업 차질에 대응하기 위해 구매 협의 시 하자보수 보증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했고, 드론 종합보험 가입도 유도하기로 했다.

국내 드론 제조업체가 공공판로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글로벌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공부문에 드론 상품 발굴 및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교육·실습용 등 상용 드론 쇼핑몰계약(다수공급자계약, MAS)을 추진하고, 혁신제품 지정·구매를 확대할 방침을 세웠다.

계약방식도 구매방식에 더해 렌털, 조종 교육 등 서비스 계약방식으로 다변화했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공공구매력을 활용해 국내 드론 제조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