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뉴스 저작권 보호 가이드라인 세우자"…언론단체 뭉쳤다

입력 2024-03-19 18:36   수정 2024-03-20 02:47


인공지능(AI) 시대 뉴스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언론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뉴스 콘텐츠를 허락 없이 AI 학습용 데이터로 사용하는 문제가 없도록 관련 법안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한국신문협회와 한국온라인신문협회 등 6개 단체는 19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AI 시대 뉴스 저작권 포럼’을 발족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최했으며 한국방송협회와 한국기자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이 함께했다. 김효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언론이 AI가 제공하는 효율성을 충분히 누리면서 기자의 창작물에 대한 대가도 정당하게 받아야 한다”며 “AI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6개월 동안 치열하게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에는 ‘법·제도 개선과 지원정책’ ‘대가 산정과 상생협력’ ‘AI 준칙 제정’ 등 총 세 개 분과가 설치됐다. 분과별로 언론사 대표와 기자, 변호사, 교수 등 총 32명의 민간 위원이 모여 활동한다. 8월까지 다섯 차례 회의와 토론회 등을 거친 뒤 9월께 종합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법·제도 개선 분과에선 AI로부터 뉴스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안을 논의한다. 뉴스를 함부로 AI 학습 데이터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크롤링(자동으로 웹페이지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 방지와 뉴스 저작권 위반 모니터링 등 기술적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법·제도 분과위원장을 맡은 이대희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콘텐츠 제작자와 뉴스 제작자, AI 개발자 등 서비스 사용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대가 산정 분과에선 뉴스 데이터를 AI 학습용으로 활용하는 것과 관련해 적절한 비용을 산정하기 위한 지표와 기준을 마련하게 된다. 언론계와 AI 기업이 공동으로 협상이 가능한지도 따져볼 것으로 보인다. AI 준칙 분과 소속 위원들은 언론사가 취재 활동에 AI를 활용하는 경우 기준으로 삼아야 할 준칙을 제정할 계획이다.

위원장을 맡은 배정근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국내 언론은 이미 AI를 활용해 기사를 완성하고 있다”며 “AI가 저널리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