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구독형 AI 콜센터·AI 카피라이터 출시…"AI 기반 B2B 사업 확대"

입력 2024-03-20 10:55   수정 2024-03-20 11:01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반 기업 간 거래(B2B) 사업 확장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올인원 구독형 AI 컨택센터(AICC) 서비스인 ‘SKT AI CCaaS’와 광고문구를 자동 생성하는 ‘AI 카피라이터’ 서비스를 각각 출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SK렌터카의 AICC 사업을 수주하고, SK스토아·베네피아 등을 AI 카피라이터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구체적 성과도 거뒀다고 덧붙였다.

SKT AI CCaaS(Contact Center as a Service)는 전화 인프라부터 상담 앱, AI 솔루션, 전용 회선, 상담 인력, 시스템 운영 대행 등 AICC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AICC는 기존 상담센터에 AI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고객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음성인식 기술과 고객의 간단한 요청을 자동 응답하는 AI 챗봇·콜봇, 고객 문의에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기술, 상담 이후 대화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기술 등이 적용된다. SKT AI CCaaS는 구축형과 달리 별도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기반 월정액 구독형 상품이다. 챗봇이나 상담 앱 같은 일부 솔루션만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SKT AI CCaaS의 첫 기업 고객은 SK렌터카다. SK텔레콤은 “기업 고객이 원하는 기능과 솔루션을 모두 포함한 올인원 형태로 SK렌터카의 AICC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AI 카피라이터는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수 초 만에 광고나 프로모션 문구를 제작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다. 서비스명, 프로모션 내용, 고객 연령, 마케팅 채널 등 간략한 정보를 입력하면 알맞은 프로모션 문구를 만들어주는 식이다. AI 카피라이터는 월 수 만 건 이상 광고문구를 생성할 수 있고 고객사 플랫폼에 연동할 수 있다. 서비스 인프라를 별도 구축하지 않아도 현재 사용 중인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광고 문구를 요청하고 제작물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은 “수많은 상품에 대한 광고나 판촉 문구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업계 마케터들의 업무 부담을 낮추고, 마케팅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K스토아, 베네피아 등 커머스 기업이 AI 카피라이터 도입을 결정했다. SK스토아는 마케팅 업무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고, 기업 복지 플랫폼인 베네피아도 주요 고객인 직장인의 소비 성향과 취향을 반영한 정교한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AI 카피라이터는 SK텔레콤이 지난 1월 출시한 기업·공공용 생성 AI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광고 문구 제작에 특화한 상품이다. 광고 문구에 대한 고객 반응 데이터와 문자·홈페이지 등 마케팅 채널에 맞는 문구 규격, 고객사 플랫폼에 직접 연동하는 운영 방식 등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고객 요청사항을 반영해 광고 문구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강조했다.

이규식 SK텔레콤 AI컨택사업 담당은 “업무 효율성 제고나 생산성 확대를 위해 기업이 AI를 도입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AICC나 AI 카피라이터와 같이 기업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출시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