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 좌파 영화·中 누리꾼 조롱에도…'대인배' 장재현 감독(인터뷰③)

입력 2024-03-21 15:17   수정 2024-03-21 15:18


영화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작품을 평가하는 일부의 시선에 대해 대인배 면모를 보였다.

앞서 이승만 전 대통령의 생애를 담은 영화 '건국전쟁'의 김덕영 감독은 영화 '파묘'에 대해 "반일 주의를 부추기는 영화 '파묘'에 좌파들이 몰리고 있다"며 "'건국전쟁'에 위협을 느낀 자들이 '파묘'로 분풀이하고 있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파묘'는 전통적인 풍수지리와 무속신앙을 결합한 소재로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녹여냈는데 김 감독은 이를 '반일 주의'라고 평가한 것이다.

21일 진행된 인터뷰에서 장 감독은 "영화를 보고 다양한 의견은 낼 수 있다고 본다"며 "많은 사랑을 받다 보니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다. 관심을 가져다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영화에 이데올로기가 있다기보다 한국 사람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와 감정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며 "누구나 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며 김 감독의 평가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파묘'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대만 등에서도 개봉돼 흥행 중이다. 이에 대해 장 감독은 "의외였다"고 했다. 그는 "이 영화를 만들 때 메시지나 사상을 우선하지 않았다. 어떤 서브 텍스트를 숨기려고 했지, 드러내려고 하지 않았다"며 "장르적으로 재미있는 영화가 일 순위 목표였다. 한국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외국 관객은 순수하게 장르적 재미를 즐기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파묘'는 중국에서 정식으로 개봉되거나 공개되지 않았는데도, 불법 유통돼 현지에서 별점 리뷰가 남겨져 이목을 끌었다. 극 중 험한 것의 공격을 막기 위해 얼굴에 귀신을 퇴치하는 축경을 한자로 쓴 것을 보고 "모르는 한자를 쓴다는 게 우스꽝스럽다"며 비아냥거리는 중국 네티즌의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장 감독은 "뭔가 의도했는데 논란이 되면 생각할 여지가 있지만 제가 어떠한 걸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한 부분만 보고 얘기하는 거라 개의치 않는다. 영화에 관심을 가져줘서 괜찮았다"고 했다.

중국의 불법 다운로드와 관련해서 "'패왕별희'가 재개봉한다. 내가 이 이야기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라며 웃더니 "중국에서도 한국 영화가 자유롭게 개봉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저희는 중국 영화 사랑하는데, 한국 영화도 많이 보여주고 싶은 마음뿐"이라고 답했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로 이날 오후 2시 기준 누적 관객 수 952만여명을 기록했다. 이는 한국 오컬트 영화 최고 흥행 기록이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