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미 男가수 '실종사건'…세계는 지금 디바들의 전성시대

입력 2024-03-21 18:15   수정 2024-03-29 19:27


“가수든, 엔지니어든 진정한 음악가가 되고 싶은 여성은 ‘한 단계 더 발전(Step Up)’할 필요가 있다.”

미국 최고 권위의 음악상인 그래미어워드를 주최하는 미국레코딩아카데미의 닐 포트노 대표는 2018년 1월 시상식이 마무리된 뒤 여성 음악가들에게 이렇게 조언했다. 당시 열린 제60회 그래미어워드에서 여성 수상자는 단 한 명뿐이었다. 남성 중심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2017년 시작된 ‘미투 운동’의 열기도 식지 않은 시점이었다. 포트노 대표의 발언에 여성 음악가들은 반발했다. 당시 여성 팝가수 핑크는 “여성 음악가는 더 발전할 필요가 없다”며 “(여성은) 음악계에 발을 들인 뒤 매 순간 발전해왔다”고 했다. 케이티 페리, 이기 어제일리어 등 여성 가수들이 비판에 동참했다. 비판 여론에 밀린 포트노 대표는 2019년 사임했다.

포트노 회장의 말을 비웃듯 그때부터 여성 음악가들은 대중음악계를 장악하기 시작했다. 2019년부터 올해까지 여섯 차례 그래미어워드 4대 부문에서 수상한 남성 음악가는 차일디시 감비노, 실크소닉, 존 바티스타 등 단 네 팀뿐이었다. 나머지는 모두 여성의 몫이었다. (포트노 전 대표는 지난해 11월 불법 약물을 사용해 성폭행을 저지른 혐의로 제소되기도 했다.)

올해 치러진 제66회 그래미어워드는 그 정점이다. 여성 음악가들은 신인상(빅토리아 모네), 올해의 레코드(마일리 사이러스), 올해의 음반(테일러 스위프트), 올해의 노래(빌리 아일리시) 등 주요 4대 부문 상을 휩쓸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올해까지 총 네 차례 올해의 음반상을 거머쥐며 그래미어워드 역대 최다 수상자에 등극했다. 3회 수상자인 프랭크 시나트라, 스티비 원더 등을 제쳤다. 록밴드 파라모어는 올해 최우수 록 음반상을 탔다. 여성이 중심인 록밴드가 이 상을 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가장 많은 부문(9개) 후보에 오른 음악가도 여성 리듬앤드블루스(R&B) 가수 SZA였다.

그래미어워드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여성 음악가들이 약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스페인에서 열린 라틴 그래미어워드에선 24년 만에 처음으로 4대 주요 부문 상을 여성 음악가가 모두 꿰찼다. 지난 2일 영국에서 열린 브릿어워드에선 영국의 여성 R&B 가수 라예가 ‘올해의 가수’ ‘올해의 노래’ ‘올해의 작곡가’ 상을 독차지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한국 음원시장은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등 여성 아이돌 그룹의 차지였다. 지난해 유튜브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10곡 중 6곡이 여성 아이돌 그룹의 노래였다. 남성 아이돌 곡은 단 하나뿐이었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에서도 1위부터 10위를 모두 여성 아이돌 그룹이 휩쓸었다.

여성 음악가가 대중음악계를 지배한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여성이 2018년 확산한 미투 운동 이후 주체성을 노래로 표현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노래를 비롯해 뮤직비디오 등에서 주체적인 여성상을 표현하며 여성 팬들의 인기를 끌었다는 설명이다. 남성 음악가의 ‘뮤즈’에 그치던 여성들이 자신의 욕망을 가감 없이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다. 스테파니 팽 영국 엑서터대 교수는 “2018년 이전까지 대중음악 가사에서 여성은 남성의 구애를 받는 대상으로만 그려졌다”며 “이후 여성 음악가들을 중심으로 주체성을 드러내는 가사가 쏟아지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팬덤 문화도 바뀌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여성 팬덤은 대중음악계의 흐름을 이끌어왔다. 주로 남성 음악가를 지지하던 여성 팬덤이 사라졌냐고? 아니다. 이들은 그대로 여성 음악가에게 열광하는 쪽으로 옮겨 갔다. 조일동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지난 100여 년간 대중음악시장을 좌우한 것은 여성 팬덤이었다”며 “이런 여성 팬덤이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여성 음악가들을 뒷받침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음악계에선 남성 음악가들의 작사 소재가 고갈됐다는 진단도 내린다. 대중들이 ‘이상적인 여성상에 구애하는’ 노래 가사에 질렸다는 얘기다. 돈과 여성, 폭력 등을 주제로 내세우던 힙합 뮤지션들도 빌보드 차트에서 밀려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남성 중심적인 가사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다.

여성 음악가들의 선전에도 음악 산업계에선 여성 뮤지션들의 실질적인 입지가 단단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산하 아넨버그 포용성 이니셔티브에 따르면 지난해 빌보드 차트 100위 작곡가 중 여성은 19.5%에 그쳤다. 영국 음원 차트에서도 14개 장르의 상위 50개 음원을 제작한 프로듀서 중 남성이 3781명으로 집계됐고 여성은 187명에 불과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