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장 "포스코홀딩스 새 회장이 관계 개선 역할 하기를 기대"

입력 2024-03-21 20:33   수정 2024-03-21 20:33

장인화 신임 회장 취임 축하, 지역과 갈등 풀고 상생하는 새로운 리더십 기대

정부의 ‘25학년도 의대 정원 배정 결과 포스텍 의대 신설 빠진 것은 아쉬워

"포항공대 의대 설립 위해 김성근 총장이 더 적극 나서야"



이강덕 포항시장(사진)은 21일 "장인화 포스코홀딩스 신임 회장이 그간 주민과 불편했던 관계를 개선하는 역할을 하지 않겠나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포항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장인화 포스코 신임 회장 취임을 50만 시민을 대표해 진심으로 축하한다”면서 “새로운 출발점에 선 포스코가 새로운 리더십과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상생의 새로운 장을 함께 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신임 회장의 통 큰 결단으로 지역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상생협력으로 지역사회와의 갈등 해소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방 소멸과 저출생의 심화 등 심각한 국가적 위기를 겪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려면 국가와 지방정부, 기업, 대학 등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면서 특히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포스코는 대일청구권 자금과 포항시를 비롯해 중앙정부가 특혜를 줘서 만든 국민기업"이라며 "전 회장이 그런 포스코를 민간기업이라고 호도하려고 했는데 장 회장이 국민기업 위상을 다시 세우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시대적 사명은 지방소멸과 저출생 문제인데 지방정부와 중앙정부만 나서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며 "포스코, 현대 같은 기업과 대학이 목숨을 걸고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2025학년도 의대 학생 정원 배정 결과 발표와 관련해 포항시가 추진해 온 포항공대 의대 설립안이 빠진 데 대해서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 시장은 "정부가 의대가 없는 지역의 신설은 지역 의견을 모아주면 검토키로 했고,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도 포항공대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한 만큼 신설에 대한 희망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지방 의료 붕괴를 막고 포항이 지역 의료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포항공대 의대 신설이 필요하다"고 다시금 강조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암 수술을 받고는 포항에서 방사선 치료도 못 받아 창피했다"며 "김성근 포항공대 총장이 의대 설립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전투적으로 나서야 하고 대학 안에서만 들어앉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포항 촉발 지진 정신적 피해 손해배상소송과 관련, 잠정 소멸 시효인 20일 현재 약 45만 명의 시민들이 소송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된다"며 "잠정 소멸시효 이후에도 소송 미 참여자의 권리 구제 방안을 위해 법률 검토를 추진하는 한편, 1심 판결이 최종 판결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