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굿즈는 못 참지"…中, 이례적 '오픈런' 구급차까지 출동

입력 2024-03-22 13:33   수정 2024-03-22 13:54


애플이 중국 상하이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플래그십 스토어를 출점하자 현지에선 이례적인 '오픈런'(매장 문이 열리기를 기다렸다가 뛰어들어가는 현상) 인파가 몰렸다.

22일 펑파이신문(澎湃新?)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상하이 애플스토어 징안점 공식 오픈일(21일) 하루 전부터 매장 앞에 긴 대기 줄이 형성됐다. 평파이신문은 "일부 방문객들은 징안점 공식 오픈 하루 전부터 밤새 줄을 서기도 했다"며 "대기줄 암표상까지 등장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스토어 징안점은 상하이 중심 징안사(靜安寺) 광장에 위치해 있으며 매장 규모가 3835㎡(약 1160평)에 달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뉴욕 5번가 매장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플래그십 스토어다.


대기 현장엔 이불과 침낭, 캠핑의자 같은 '오픈런 준비물'들이 등장했다. 인파가 계속 몰려들자 애플은 '대기 종료' 안내판을 걸고 사고에 대비해 경찰과 구급차를 배치를 요청했다. 애플스토어 오픈 첫날은 한정판 굿즈를 받을 수 있는 데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매장을 방문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파가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애플스토어 징안점의 로고는 상하이를 대표하는 꽃인 목련을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굿즈 역시 목련 이미지를 담은 에코백과 스티커 등이 포함된 선물상자로 제작됐다. 공식 오픈 후 애플 굿즈는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400위안(약 7만4000원) 웃돈이 붙어 판매되기도 했다. 인파가 밀려들면서 공식 개점 당일 애플스토어 징안점은 한 시간 만에 영업을 종료했다.


아이폰은 최근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화웨이의 최신 5G 스마트폰 '메이트 60프로' 출시를 계기로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그 여파로 애플의 지난해 4분기(자체 회계연도 1분기) 중국시장 매출은 208억달러(약 28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다.

애플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판매가 부진하자 쿡 CEO는 중국으로 날아가 '세일즈'에 나섰다. 최근 쿡 CEO는 자신의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에서 '니하오'(?好)의 상하이식 사투리인 '눙하오(?好)라고 인사하며 상하이 딤섬을 먹고 두유를 마시는 모습을 공개했다.

쿡 CEO는 펑파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애플의 공급망에 있어서 중국만큼 중요한 곳은 없다"며 "중국 공장은 현대화 수준이 매우 높고 제조 능력과 생산 능력이 뛰어나다. 우리는 매우 조화롭고 상생하는 윈윈(win-win) 관계"라고 강조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