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렛보다 싸다"…'90% 할인' 2030 득템의 성지 떴다 [송영찬의 신통유통]

입력 2024-03-22 15:20   수정 2024-03-22 16:08

이랜드리테일이 서울에 첫 창고형 아울렛을 열었다. 최대 90%의 할인율을 앞세워 ‘아울렛보다 싼 아울렛’을 표방했다. 치솟는 물가에 먹고 입는 데에도 초저가만을 찾는 ‘불황형 소비’ 수요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리테일은 22일 서울 천호동에 뉴코아팩토리아울렛 천호점을 열었다고 밝혔다. 기존에 있던 2001아울렛 천호점을 창고형 아울렛으로 탈바꿈한 매장이다. 지상 1~4층 규모로 200여개 의류·잡화·골프·신발 브랜드가 입점했다. 신발 브랜드 스케쳐스가 국내 유통시설 안에는 처음으로 150㎡ 규모의 할인 매장 ‘스케쳐스 팩토리’을 열었고, 화장품 편집숍 ‘코스메틱 팩토리’도 입점했다. 다음달부터는 ‘뉴발란스 팩토리’, ‘뉴발키즈 팩토리’, ‘애슐리퀸즈’ 매장이 차례로 들어선다.

천호점은 이랜드가 두번째로 내놓은 팩토리아울렛이다. 이랜드는 지난해 9월 경기 광명시 뉴코아아울렛 광명점 2~5층을 개조해 1호점을 열었다. 창고형 아울렛을 운영 중인 미국 티제이맥스, 마샬즈 등을 모델로 했다. 일반적인 백화점이나 아울렛과 달리 모든 상품을 직매입해 판매하는 구조다.


팩토리아울렛의 할인율은 최대 90%에 달한다. 일반 아울렛은 1년차 재고를 주로 판매하는 데 반해 팩토리 아룰렛은 1~3년차까지 폭넓게 상품을 확보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래된 옷일 수록 가격은 싸다. 정상가 대비 할인율이 1년차 상품엔 50% 안팎이 적용된다면, 2년차 상품엔 70%, 3년차 상품엔 80~90%가 적용되는 식이다.

핵심 타깃은 고물가에 초저가만을 찾아다니는 소비자다. 실제 지난해 다른 프리미엄 아울렛 매출은 전년보다 비슷하거나 오히려 줄었지만, 팩토리아울렛 광명점의 매출은 4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0% 늘었다. 점원을 빼고 상품을 직접 매입하며 줄인 인건비와 중간 유통비로 할인율을 끌어올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좋은 곳으로 입소문이 난 덕분이었다.

이랜드리테일은 연내 팩토리아울렛을 전국 1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광명점은 팩토리아울렛 전환 후 비수도권 고객이 120% 늘었고 2030세대 비중이 2배 이상 늘어났다”며 “천호점은 제화, 잡화부터 코스메틱 브랜드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한 만큼 팩토리아울렛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