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3代 동맹 깨졌다…고려아연 "영풍 알짜회사 이사회 장악할 것"

입력 2024-03-24 18:41   수정 2024-03-25 14:06

고려아연이 서린상사 경영권을 완전히 가져오기로 한 것은 방어에서 공격으로 전략을 변경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창업 3세인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측은 경영에 관여하려는 영풍 측 움직임에 우호 지분을 확보하는 식으로 대응해 왔다. 그러다 지난 19일 주주총회에서 영풍 측 주장인 ‘배당 확대’ 안이 3대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로 무산되자 고려아연이 태세를 전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력 공유·원료 공동구매 중단”
고려아연 관계자는 24일 “오랜 내부 회의 끝에 영풍을 더 이상 동업자가 아니라 경쟁자로 규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말했다. 비철금속 분야에서 양보 없는 전쟁을 치를 각오가 돼 있다는 선언이다. 서린상사의 이사회 장악은 이를 위한 첫수다. 서린상사는 창업주 두 집안 간 우호 관계의 상징이다. 서린상사 지분은 최씨 일가와 고려아연을 합쳐 66.7%에 달한다. 그럼에도 대표이사는 지분 33.33%인, 영풍을 이끄는 장씨 일가 창업 3세(장세환)에 맡겼다.

영풍그룹은 고려아연과 영풍이 만든 비철금속 제품을 서린상사를 통해 유통해왔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그동안 서린상사는 사업 영역이 겹치는 아연, 황산 제품 유통에서 마진이 높은 계약 건은 영풍 제련소가 만든 제품으로, 마진이 낮은 계약 건은 고려아연 제련소가 만든 제품으로 거래하는 등 불합리한 결정이 많았다”고 말했다. 앞으론 고려아연 위주로 서린상사의 영업 행태를 재편하겠다는 것이다. 영풍 측은 이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경영 분리를 위해 빌미를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서린상사가 영풍 계열 알짜 회사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치로 장씨 일가는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매출 1조5290억원, 영업이익 175억원을 기록한 서린상사를 통째로 빼앗길 위기에 있기 때문이다.
창업 3세 때 무너지는 동맹
그동안 영풍은 고려아연과 원료를 공동 구매하면서 규모에 의한 ‘거래협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영업 분리로 협상력을 잃는다면 영풍측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앞으로 고려아연은 회사 내 영풍 측 파견 인력을 돌려보낼 예정이다. 그동안 양사 협업을 위해 고려아연 회사내에는 영풍측의 직원들이 파견돼 함께 일해왔는데 이들을 모두 영풍으로 돌려보내겠다는 것이다. 정보기술(IT) 시스템 등 공동으로 사용하던 각종 회사 운영 프로그램도 따로 쓸 방침이다. 업계에선 비철금속 시장 내 영풍의 입지와 실적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고려아연의 아연 제련량은 국내 공장(64만t)과 호주 자회사(24만t)를 합쳐 88만t 수준이다. 지난해 영풍의 아연 생산량은 32만t에 그쳤다. 비철금속업계 관계자는 “고려아연과 결별한 영풍은 원료 구매 등 바잉파워에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풍그룹 지배회사인 영풍은 지난해 매출 3조7617억원, 영업손실 1698억원을 기록했다. 영풍 측 주요 계열사인 코리아써키트도 321억원 손실을 봤다. 게다가 영풍의 석포제련소는 현재 소송, 조업정지 처분 등으로 아연을 감산하는 상황이다. 예전엔 고려아연 계열 제련소를 활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업계 관계자는 “영풍의 조업 정지 처분과 감산 등으로 함께 원료 구매와 제품 판매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 투자에 대한 시각차 ‘뚜렷’
영풍 측은 고려아연의 경영 분리 시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대주주가 회사 경영에 관여하는 것은 당연한 데다 고려아연이 무리하게 우호 지분을 늘렸다는 것이다. 영풍 관계자는 “모든 갈등은 이사회 구성 등 경영권이 고려아연의 지분구조와는 완전히 괴리돼 있다는 것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또 “경영에 간섭한다는 고려아연의 주장과 달리 간섭을 한적도 없고 이사회 구조상 할 수도 없다”며 “회사를 장악하기 위해 표면적 명분을 내세우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했다. 지분은 영풍 측이 많은데 최윤범 회장 등 최씨 일가가 독립적인 경영권을 주장하는 것은 주식회사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갈등의 근간에는 ‘신사업 진출에 대한 시각차’도 있다. 고려아연은 2차전지 소재, 리사이클링 등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투자를 위해 차입을 늘리고 배당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반면 영풍은 고려아연이 무리한 리스크를 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배당을 줄이는 것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성상훈/김우섭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