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손실 최대 8.7조"…건설사 신용등급 줄강등 우려

입력 2024-03-25 16:15   수정 2024-03-26 09:40

이 기사는 03월 25일 16:15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건설사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와 미분양 우려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국내 신용평가사의 경고가 나왔다. 건설사 신용등급 줄강등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신용평가는 25일 ‘PF 우발채무 및 미분양 부실에 주목할 시점’이라는 세미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신평에 따르면 평가 대상 20개 건설사의 합산 PF 보증 규모는 총 30조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15.6% 증가했다. 분양 경기 침체로 착공이 연기되는 사례가 속출하는 등 PF 보증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가운데 지방 주택 및 비주택 미착공 사업장 등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큰 현장의 PF 보증 규모는 약 12조원에 달한다는 게 한신평의 설명이다.

분양 경기도 주춤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신평은 “공사비와 금융비용 부담으로 분양가도 상승세"라며 “올해 입주 물량이 많고 수요가 위축된 점 감안할 때 단기간 내 분양시장 회복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신평은 PF 보증과 미분양으로 발생할 수 있는 건설사의 전체 손실 규모를 5조8000억~8조7000억원 수준으로 추정했다. 신용등급 AA급 건설사 17개 사를 상대로 부동산 경기 추가 하락을 가정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한 데 따른 것이다.



주요 건설사에 대한 신용도 모니터링도 강화할 방침이다. 모니터링 대상 건설사로는 롯데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신세계건설 등이 꼽혔다. 한신평은 “계열 지원이나 자구안 등을 통한 유동성 확보와 PF 우발채무 부실화 여부가 건설사 신용도의 핵심 요인”이라며 “건설사 유동성 상황과 더불어 부실 리스크를 면밀히 검토해 신용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신평은 이날 2차전지 업종에 대한 신용도 전망도 내놨다.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와 중국 배터리 업체와의 경쟁 등으로 수급 환경이 위축되고 있다는 게 한신평의 설명이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불확실성이 확대된 것도 2차전지 기업들의 신용도 발목을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