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의 브랜드 철학, 기업 경쟁력 제고

입력 2024-03-26 16:44   수정 2024-03-26 16:45

올해로 20회째를 맞이하는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에는 새롭게 수상하는 16개 브랜드를 포함해 18년 연속 수상하는 지에스건설 ‘자이’와 14년 연속 수상인 ‘장수돌침대’, 10년 연속 받은 ‘담소사골순대육개장’ 등 총 43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선정 과정은 지난 2월 시상 부문별 후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로 시작됐다. 이어 소비자 기초조사에서 선정된 부문별, 업종별 브랜드로부터 신청을 받아 시장점유율, 이미지, 재구매 의사, 만족도, 선호도 등에 근거하는 명품브랜드 고객 평가를 한국리서치가 시행했다.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브랜드에 대한 전략, 관리, 그리고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 특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대한민국의 소비 환경을 향상시킨 대중적 명품 브랜드를 발굴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수상자를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2024년 국내외 시장의 불확실성은 기업의 경영 의사 결정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세계 질서의 재편성에 따른 긴장 고조, 이스라엘과 아랍권의 대치 상황, 세계 각국의 선거 등이 글로벌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의 혁신적인 발전 및 활용, 소비자의 취향과 구매 행동양식도 빠르게 변하고 있어 그 방향성을 예측하기가 점점 더 어려운 상황이다.

이같은 시장환경에서도 기업이 성공적으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 철학으로 확고한 기업 브랜드 가치를 확립해야 한다. 소비자 중심의 경영 철학은 최고 품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높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는 명품 브랜드는 소비자를 위한 가치와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동시에 제공한다. 진정한 명품브랜드는 자신만의 일관된 브랜드가치를 시장에서 고객들로부터 확고하게 인정받는다. 이는 경쟁시장에서 기업에 중요한 성공 요인이자 우위 요인으로 작용한다.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수상자는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고객들로부터 높이 평가받으면서 동시에 고객 중심의 경영철학을 충실하게 실천해 소비 가치를 높인 모범 기업들이다. 앞으로 명품브랜드로서 소비 가치를 지속해서 향상시켜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꾸준히 기여하길 기대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