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채양號 이마트 "연내 새 형태의 할인점 대상지 5개 확보"

입력 2024-03-28 11:51   수정 2024-03-28 12:52

이마트가 연내 최소 5개 이상의 출점 대상지를 확보해 새로운 형태의 할인점을 출점하겠다고 밝혔다. 출점 형태를 다변화해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마트·슈퍼·편의점 3사 기능 통합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승협 신세계프라퍼티 지원본부장(구 이마트 지원본부장)은 28일 서울 태평로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상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이마트 본업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이마트24 등 오프라인 3사의 매입·물류·마케팅 등 기능 통합을 추진해 업의 본질을 회복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본부장은 이날 주주총회 의장을 맡았다.

부진한 실적에 대한 타개책으로는 점포 외형 성장 재개를 들었다. 강 본부장은 “이마트는 연내 최소 5개 이상의 출점 대상지를 확보하고 새로운 형태의 ‘그로서리 전문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신규 출점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인구 구조 변화와 고비용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출점 형태를 다변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미 확보한 부지에 새 점포 출점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내년 상반기 중 서울 강동구에 신규 점포와 트레이더스 마곡점을 개점할 계획이다.

기존 점포를 미래형 쇼핑몰로 바꾸는 작업도 계속한다. 지난해 리뉴얼 오픈한 인천 연수점과 경기 고양시 킨텍스점처럼 테넌트(임대) 매장을 통해 집객 효과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강 본부장은 “올해 이마트 죽전점을 리뉴얼해 새로운 식품 특화 매장을 처음 선보일 것”이라며 “쇼핑·식음료(F&B)·문화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체험을 제공하는 테넌트를 선보여 집객력을 강화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올해 이마트에브리데이·이마트24와의 통합 작업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3사 대표를 겸직하고 있다. 3사의 상품 소싱(조달)과 마케팅을 통합해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취지다. 강 본부장은 “그는 할인점 본질인 EDLP(상시저가판매) 가격 구조를 공고히 해 매출을 증대하고 차별화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킬러 아이템을 기획해 집객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비용 구조를 확립해 수익성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강 본부장은 “업무 전반에 간소화 프로세스를 구축해 인력 운영과 배치를 최적화할 것”이라며 “에너지 관리체계 확충 등을 통해 비용 감축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핵심 자산 효율화와 차입금 규모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겠다”며 “증대된 이익은 중장기 외형 성장 및 가격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마트는 지난 25일 창사 이후 처음으로 전사적인 희망퇴직을 받기 시작했다.

이날 주총에선 2023년 재무제표·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한채양 대표·임영록 신세계 경영전략실장·전상진 이마트 지원본부장 등 이사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결정의 건 등 상정 안건이 승인됐다.

해외 진출과 의무휴업 규제 폐지 확대를 기회삼아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강 본부장은 “의무휴업 규제 폐지 확대에 따른 기회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해외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 진출 국가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어 “올해를 '이마트 제2의 창업'의 해로 업계의 선도적인 지위를 공고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