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이·조 범죄세력 심판"…李 "尹 심판, 나라 정상화 출발점"

입력 2024-03-28 18:57   수정 2024-03-29 01:58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공식 선거전 첫날인 28일부터 서로 거친 말을 주고받았다. 국민의힘은 범죄세력 심판을,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론에 목소리를 높였다. 제3지대 정당들도 전국 곳곳에서 본격적인 유세에 나섰다.
○韓 “범죄자·선량한 사람의 대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0시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겨냥해 “‘이·조(이재명·조국)’ 범죄세력을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 서울 신촌 유세에서도 이번 선거를 “범죄자들과 법을 지키는 선량한 사람들 사이의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며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고 야당을 공격했다.

한 위원장이 이 대표와 조 대표를 ‘이·조’라는 표현으로 싸잡아 비판한 것은 처음이다. 한 위원장은 “국민만 보고 찍으면 세상이 바뀌고 범죄자들이 물러갈 것”이라며 “두 사람이 유죄 판결이 확정돼 감옥에 가기까지 3년은 너무 길다”고 했다. 조 대표가 연일 ‘검찰독재 정권 조기 종식’을 외치며 “3년은 너무 길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을 뒤집은 말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용산·광진·동대문을 비롯해 험지로 분류되는 강북·도봉·노원 등 서울 동북권, 남양주·의정부 등 경기북부 지역을 집중적으로 돌았다.
○이해찬 “승기는 잡은 듯 싶어”

이 대표는 지역구에 있는 인천 계양역에서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출근 인사 후에는 곧바로 대통령실 인근 용산역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 참여했다. 여기서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 2년간 국민에게 하루하루가 절망과 고통 그 자체였다”며 “이제 주권자가, 민주공화국의 주인이 정권을 심판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범죄 행위를 은폐하고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데 권력을 남용한 정치 집단에 누가 이 나라의 주인인지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반드시 민주당이 독자적으로 1당을 해야 한다”며 “간절한 마음으로 읍소하건대 민주당에 딱 151석만 확보하게 해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해찬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에 나와 선거 판세에 대해 “1주일 좀 지나야 전체적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승기는 잡은 게 아닌가 싶다”고 승리를 자신했다. 그는 “평가는 이미 끝났고 어떻게 혼을 내주느냐”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출정식 후 한강벨트 격전지인 중·성동갑을 찾아 전현희 후보 지원 유세를 했다. 유세에는 이 지역에 출마를 시도했다가 컷오프(공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참석했다. 이 대표는 또 경찰 출신인 류삼영 후보와 친명(친이재명)계 복심인 김병기 후보가 출마한 서울 동작도 다시 찾았다. 이 대표가 동작을 방문한 건 다섯 번째다. 이 대표는 “동작에서 민주당이 이겨야 과반을 확보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날 개혁신당은 서울 영등포소방서에서, 새로운미래는 대전 대덕에서 출정식을 열었다. 조국혁신당은 부산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고, 녹색정의당은 이태원 참사 현장과 서울시청 합동분향소 방문으로 선거운동에 나섰다.

박주연/원종환/한재영 기자 grumpy_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