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자 153만원 아꼈어요"…인기 폭발이라는 '이 대출'

입력 2024-03-30 15:52   수정 2024-03-30 16:47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인기가 뜨겁다.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신용대출을 더 낮은 금리 대출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작년 5월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이용자 수는 17만명을 넘었다. 1인당 평균 연이자 153만원을 아끼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갈아타기 열풍’이 불자 금융당국은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4월부터는 주택담보대출 중 아파트 잔금대출도 대환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갈아타기가 가능한 대출이 있다면 이자를 아낄 수 있는지 꼭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주담대 연이자 281만원 절감
온라인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 플랫폼과 금융회사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은행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클릭 몇 번만으로 저금리 대출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다. 주택구입 계약서, 등기필증, 전세 임대차계약서 등 서류를 직접 촬영해 비대면으로 제출하면 된다.

작년 5월 신용대출을 시작으로 올해 1월 주담대, 전세대출로 서비스 범위가 넓어졌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작년 5월 31일부터 3월 25일까지 약 300일간 16만6580명이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갈아탄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대출은 14만4320명이, 주담대는 1만6909명이, 전세대출은 5351명이 이용했다.

대출금리는 적잖은 폭으로 하락했다. 신용대출·주담대·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금리가 약 1.54%포인트 하락했다. 금융회사 간 ‘금리경쟁’이 벌어진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1인당 평균 이자 절감액은 대출금이 큰 주담대에서 가장 컸다. 금리는 평균 1.52%포인트 하락했는데, 연간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이다. 전세대출의 이자 절감액도 만만치 않다. 금리는 평균 약 1.37%포인트 하락했고 1인당 연간 236만원을 아끼게 됐다. 신용대출 갈아타기 이용자의 경우 1인당 연 평균 58만원의 이자를 절감했다.
◆빌라·오피스텔 주담대도 포함
금융당국은 서비스 범위를 계속해서 넓혀나갈 방침이다. 이달부터 주담대 중 아파트 잔금대출도 갈아타기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아파트 잔금대출은 계약금과 중도금을 낸 뒤 남은 금액을 납부하기 위해 받는 대출이다. 차주 명의로 소유권 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경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오는 9월부터는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 주담대 갈아타기도 가능해진다.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주택에 대해서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대상도 넓힌다. 지금은 전세 임대차 기간의 절반이 지나기 전까지만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한데, 6월부터는 전세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대출 갈아타기 신청이 가능해진다. 신용대출 갈아타기 신청이 가능한 시간도 확대된다. 지금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만 신청할 수 있는데 6월부터는 오후 10시까지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갈아타기 서비스 매력도는 향후 더 높아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밝히면서다. 그동안 은행들은 대출 실행 3년 안에 다른 은행 대출로 갈아타는 소비자들에게 획일적으로 상당한 중도상환수수료를 거둬왔다. 금융위는 금융사의 자금운용 차질에 따른 손실비용, 대출 모집비용 등 실제 지출한 비용 내에서만 수수료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올해 2분기 중 감독규정 개정 절차를 완료하고 6개월 후에 시행할 예정이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