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서방 제재로 中과 밀착…달러보다 위안화 더 늘린다

입력 2024-03-31 18:55   수정 2024-04-01 01:24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러시아 중앙은행이 외환보유액에서 위안화 비중을 계속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러시아가 2년 전 일으킨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방 국가의 제재를 받으며 중국과 경제적으로 더욱 밀착하는 움직임이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전날 러시아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 통화는 너무 큰 위험이 뒤따르기 때문에 위안화를 대체할 대안을 찾기 어렵다”고 밝혔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중국 외에 다른 우방국 통화는 변동성이 크고, 시장 유동성은 낮으며, 자본 이동도 제한적”이라며 “이런 요인들로 인해 외환 준비금을 비축할 때 위안화가 핵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러시아가 위안화 보유량을 늘리는 이유는 서방 국가가 전방위적으로 제재를 가했기 때문이다.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뒤 세계은행 간 송금망인 국제은행 간 통신협회(SWIFT)는 러시아를 퇴출시켰다. 이 때문에 러시아는 유로화와 달러로 결제 대금을 주고받지 못했다. 서방은 교역 부문에서도 러시아를 배제해왔다. 2022년 2월 이후 지난해 말까지 서방의 러시아 제재 건수는 1만7000건을 넘겼다.

제재로 인해 러시아가 보유한 해외 자산 규모도 감소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러시아의 외환보유액은 5901억달러였다. 이 중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가 동결한 자산 규모는 3000억달러에 이른다. 자산 가치도 2년간 400억달러가량 감소했다.

러시아는 우회로를 찾기 위해 중국에 의존했다. 중국과 밀착하며 교역을 확대했다. 중국에 천연가스, 석유 등 에너지를 수출하고, 반도체 및 자동차 등을 수입하는 식이다. 거래 대금은 위안화와 루블화로 치렀다. ‘탈(脫)달러화’의 일환이다. 러시아 수출 거래 대금에서 위안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0.4%에서 지난해 34.5%로 급증했다. 수입의 경우 4.3%에서 36.4%로 증가했다.

러시아 전체 외환 거래에서도 중국 위안화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러시아 현지매체 코메르산트에 따르면 모스크바 증권거래소 외환 거래 중 중국 위안화가 차지한 비중은 2022년 13%에서 지난해 42%로 치솟았다. 총거래량은 34조1500억루블로 1년 전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달러 거래 규모는 32조4900억루블이었다. 비중은 39.5%로 위안화에 밀렸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