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단종 아니었어?"…잘나갔던 '이 車' 중국산으로 돌아온다

입력 2024-04-03 09:13   수정 2024-04-03 15:44


과거 '국민차'였지만 수익성 악화로 단종됐던 '쏘나타 택시'가 중국산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 쏘나타 택시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저렴한 액화석유가스(LPG) 모델에 대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쏘나타 택시는 적정한 가격대에 중형 체급으로 인기가 높았지만 지난해 7월 수익성 악화로 단종하면서 아쉬워하는 반응이 많았다. 이에 현대차는 중국 베이징공장에서 쏘나타 택시를 생산해 국내로 들여오는 방안을 내놨다.

쏘나타 택시는 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가 중국에서 제작한 차량으로 계약 및 출고 과정, 사후서비스(A/S)까지 내수 생산 차량과 동일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내구성을 높인 택시 전용 LPG 엔진과 변속기, 타이어를 적용했으며 넓어진 2열 공간과 다양한 인포테인먼트·편의 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택시 주행 환경을 고려해 일반 차량 대비 약 2배 강화된 내구 시험 과정을 거쳤다. 내구성을 높인 택시 전용 스마트스트림 LPG 2.0 엔진과 택시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일반 타이어 대비 약 20% 내구성이 강화된 타이어를 적용했다.

또한 쏘나타 택시는 기존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 대비 휠베이스를 70mm 늘려 승객이 편하게 탑승할 수 있게끔 2열 공간이 넓어졌다.

아울러 △1열 에어백 △운전석 무릎 에어백 △1~2열 사이드 에어백 △전복 대응 커튼 에어백 등 9 에어백 시스템을 비롯해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같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끌어올렸다.


또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탑재하고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를 적용해 더욱 편리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쏘나타 택시는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선택 사양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앤고 기능 포함)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전면 대향차) △후측방 충돌 경고(주행)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등으로 구성된 현대 스마트센스와 1열 통풍시트 두 가지로 단순화했다. 외장 색상은 아이스 화이트, 큐레이티드 실버 메탈릭, 팬텀 블랙 중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법인 및 개인(일반과세자) 택시 기준 2480만원, 개인택시(간이과세자, 면세) 기준 2254만원부터 시작하며 플랫폼 운송 사업자 및 영업용 택시 사업자에 한해 판매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택시는 택시 전용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2열 거주공간을 확대하는 등 특화된 상품성을 갖춘 차량이다. 택시 전용 모델로서 차별성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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