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계와 열린 마음으로 논의할 것…대화자리 나와달라" [종합]

입력 2024-04-03 12:31   수정 2024-04-03 12:32


정부가 장기간 집단행동 중인 의사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논의하겠다며 대화의 자리로 나와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3일 중대본 모두발언에서 "정부의 의료 개혁, 의료정상화 과제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의 정책은 늘 열려 있다.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인 근거가 제시된다면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에 처한 필수 의료와 지역의료를 바로 세우고, 우리나라 의학과 의료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전공의 여러분을 포함한 의료계가 적극 의견을 내주시고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어 "전공의 여러분, 하루라도 빨리 병원으로 돌아와서 환자 곁에서 본분을 다할 때 여러분의 의견과 목소리는 더 크고 무거울 것"이라며 의료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도 이날 중대본 브리핑을 통해 "전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측이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표에게 '대통령께서 만나기를 희망하면 아무런 조건 없이 만나보라'고 권했고, 대통령은 집단행동의 당사자인 전공의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의대 교수들이 대통령과의 만남을 촉구한 것에 따른 응답의 성격으로 풀이된다.

이어 "정부는 조건, 형식의 구애 없이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더 합리적이고 통일된 대안을 제시한다면 정부는 열린 자세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를 사회적 협의체로 꾸릴 방침을 재차 밝혔다.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와 관련,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방송에 출연해 "정부와 의료계뿐만 아니라 소비자, 전문가, 특히 환자분들까지 모두 포괄해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차관은 의료계 일각에서 박 차관을 언론 대응에서 제외하라는 요구가 나온 뒤 이날 처음으로 브리핑 발표자로 나왔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9일 "박민수 차관의 언행이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박 차관을 언론 대응에서 제외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